쌍용건설 워크아웃 '첫 발'…순항할까?
쌍용건설 워크아웃 '첫 발'…순항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쌍용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에 채권단이 동의했다. 뿐만 아니라 603억원 규모의 어음을 갚기 위한 부족자금까지 지원한다. 이로써 쌍용건설은 워크아웃 전 부도를 피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매각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워크아웃 과정이 순탄치 많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 매각작업, 속도 붙나?
27일 김진수 금융감독원 기업금융개선국장은 "쌍용건설이 부도 처리될 경우 금융시장과 하도급 업체에 미치는 영향이 커 워크아웃을 해야 한다는데 채권단이 동의했다"며 "이와 함께 오는 28일까지 자체자금으로 막아야 하는 어음에 대한 부족자금 50억원도 지원키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채권단은 내달 4일 개최되는 '제1차 채권금융기관 협의회'를 통해 경영정상화 방안, 신규 출자전환, 원리금 상환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쌍용건설의 매각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M&A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의 출자전환과 유동성 지원 등으로 자금난에 숨통이 트이게 돼 자본잠식이 해소될 것이고 이에 따라 주식거래 매매정지도 풀리게 될 것"이라며 "또한 부채비율 감소 등 재무구조개선으로 회사채 신용등급 회복도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채권단이 단기 유동성 공급과 함께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출자전환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업계에서는 출자전환 규모를 1500억~2000억원 규모로 파악하고 있다.

실제로 쌍용건설도 이를 위해 'M&A형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일반적인 워크아웃은 3~5년 정도 걸리지만 이 같은 방식을 선택할 경우 인수자만 나타나면 바로 워크아웃을 종료할 수 있다"며 "채권단과 쌍용건설, 인수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 "워크아웃 과정, 순탄치 만은 않을 듯"
다만 문제는 워크아웃 개시 후에 갈등이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채권단이 쌍용건설의 해외부문 경쟁력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채권단 고위관계자는 "쌍용건설이 해외사업에서 선급금을 받아 이미 다 써버린 것이 아닌가 한다"며 "자료가 없어 제대로 된 실사 없이는 판단을 내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채권단은 1차 협의회 이후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수 국장은 "자체적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실사를 했지만 부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실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라며 "해외사업장의 경우 실사가 빨라야 한 달가량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쌍용건설 측은 실사를 하더라도 자신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해외사업 부실 우려는 채권단의 막연한 의구심일 뿐"이라며 "오히려 해외사업에서 얻은 이익이 부진한 국내사업 수익성을 보완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채무상환유예기간, 이자감면 등 채무조정의 폭도 논란의 소지가 될 수 있다. 향후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한 매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채권단이 쌍용건설의 부담을 얼마나 줄여주느냐가 관건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으로서도 회사 규모나 상징성 때문에 경영정상화를 쉽게 포기하지 못 할 것"이라며 "하지만 다른 건설사들의 전례를 보듯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