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규제 완화에 개미들 '빚잔치'
당국 규제 완화에 개미들 '빚잔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주일 만에 신용융자거래 1000억원 급증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당국이 개인주식담보자금 대출을 완화하자 신용융자잔고가 급증하고 있다. 정치테마주 등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일 장 중 안철수 테마주로 꼽히는 안랩, 다믈멀티미디어, 써니전자, 솔고바이오, 매커스, 우성사료, 미래산업 등이 5~15% 급등했다. 이들은 장 마감 때는 1~3% 수준으로 상승폭이 둔화되기는 했으나 아직 '테마'의 위력이 있음을 과시한 셈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규제는 이미 '완화' 쪽으로 기울어졌다. 지난 7일 금융위원회는 '증권사 영업활력 제고방안'에 따르면 지난해 2월 말 개인 주식매입자금 대출 한도를 5조1000억원으로 제한한 것을 해제했다.

금융위는 대출 제한종목의 확대, 거래소의 이상급등·과열 종목에 대한 시장관리 강화, 보증금율 상향조정 등으로 관련 규제 체계가 정비돼 안착된 부분이 있다며 규제 조치 유지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규제 완화 직후 기다렸다는 듯이 신용거래가 급증세를 타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신용거래융자 규모가 지난 6일 4조6300억원 수준에서 일주일 뒤인 지난 13일 4조7470억원으로 단 며칠 만에 1170억원(2.53%) 증가했다.

특히 테마주가 많은 코스닥시장의 신용거래융자 규모는 같은 기간 2조1344억원에서 2조2087억원으로 734억원(3.48%) 늘었다.

문제는 향후 주가가 급락할 경우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이 급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엔저현성과 함께 국내 기업들의 1분기 실적불안 역시 커지고 있다며 투자에 신중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대출 제한종목을 '투자주의' 종목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제도가 완전히 정비되지 않은 상태다. 설령 제도가 정비된다해도 거래소 투자주의 종목 지정은 테마가 형성되고 2~3일 상하한가 이후에 지정되기 때문에 그 전에 피해도 막기 어렵다.

금융위 관계자는 "작년 2월의 제한조치가 과도하게 이뤄진 측면이 있고 현재의 제도가 기본적인 시장질서 체제로 보고 있다"며 "개인 주식자금대출 잔고가 7~8조원까지 늘어거나 새로운 금융소비자보호 요인이 있을 경우 제도를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