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 U-City 구축사업에 가속
토공, U-City 구축사업에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한국토지공사가 유비쿼터스 기반의 U-CITY 구축사업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토공은 세종시 U-City 구축사업을 위한 U-세종 건설을 위한 1단계 실시설계용역을 이 달 착수하는 한편 김포한강신도시, 화성동탄, 용인흥덕등에서도 U-City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했다.

세종시의 이번 실시설계용역은 총사업면적 약 73.14㎢(2,212만평)중 사업일정계획에 따라 우선사업시행구간(1단계, 21.12㎢)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내년 상반기 행복도시 1,2생활권을 중심으로 착수되는 공공정보상황실, 정보통신인프라, U-City서비스 구축의 밑그림이 된다.

토공은 세종시에 최고의 유비쿼터스기술과 공간-미디어 융ㆍ복합기술을 적용하고 테마별 U-미디어거리를 랜드마크로 구현할 계획이다.

한편, 화성동탄U-City 2차 구축 사업도 본격화된다. 토공은 U-City정보센터와 연계되는 교통, 미디어, 안전, 환경 등 4개 분야의 서비스를 금년 8월까지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며, 동탄 전지역에 광FTTH 구축 및 정보통신특등급아파트 구내설비를 적용 유도함으로써 향후 변화될 정보통신환경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한국토지공사는 김포한강신도시를 '함께 살고 싶은 U-City'로 구현할 계획이다. U-교통, U-안전, U-시설, U-환경, U-행정을 포함하는 5대 분야별 공공정보서비스와 김포시 특화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특히 'G-Zone'(김포 : Gimpo의 G, 친환경 : Green의 G, 영역 : Zone의 합성어)은 김포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는 유비쿼터스기반의 고품격 관광브랜드로 부각시킨다는 것이다.

높은 생태가치를 가진 김포시 특성을 이용하여 질 높은 관찰 및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U-에코센터, U-아트지구, U-수로 서비스, U-자전거서비스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토지공사는 지난해 11월부터 '김포한강신도시 U-City구축설계용역'을 착수했으며, 오는 2012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