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기업 235개 추가 선정···반기별 '혁신성' 평가
정부, 혁신기업 235개 추가 선정···반기별 '혁신성' 평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태기업, 지원대상서 제외하는 '아웃·인 시스템' 도입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각 산업부문을 대표하는 혁신기업 235개를 추가로 선정했다. 오는 2022년까지 혁신기업 '1000개+α'를 선정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향후 선정된 기업들에 대한 혁신성, 기술력, 미래성장성을 반기별로 재평가할 방침이다. 아울러 혁신에 도태된 기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고 새로운 기업을 추가 선정하는 '아웃(Out)·인(In) 시스템'을 제도화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산업부, 중기부, 방사청 등 10개 부처와 협업해 혁신기업 235개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은 4회차로 정부는 앞서 세 차례에 걸쳐 대표 혁신기업 600개를 선정한 바 있다. 이 중 자금수요가 있는 406개 기업에 총 4조5116억원(대출 3조2340억원·보증 8694억원·투자 4082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했다.

이번에 선정된 혁신기업에는 빅3(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 분야 44개사, 뉴딜분야 198개사가 포함됐다. 또 업력 7년 이내의 초기 혁신기업이 50% 이상, 중소기업이 90% 이상의 비율을 차지했다.

아울러 부처별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성공 혁신기업이 151개로 64.3%를 차지했는데, 정부는 이들 혁신기업이 사업화 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선정된 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성과를 분석한 결과 성장성, 혁신성, 고용창출 등에서 일반기업 대비 높은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으로 선정·지원한 기업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17.9%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일반기업은 12.9% 증가했다.

또 선정기업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중은 4.0%로 일반기업(2.8%)에 비해 높았다. 선정기업의 상반기 고용증가율은 전년동기 대비 4.7%가량 증가한 반면 일반기업(-0.1%)은 오히려 뒷걸림질쳤다. 

정부는 선정기업의 투자유치 수요가 높은 만큼 내년 중 부처별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설명회(IR)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책금융기관, 성장금융, 벤처캐피탈, 자산운용사 등의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내년 1000개 혁신기업에 대한 선정이 완료되면 매 반기별로 부처별 선정기업의 기술혁신 노력, 성장가능성, 재무·비재무 성과 등을 평가한다. 혁신노력이 미흡하거나 성장가능성이 약화된 기업은 선정기업에서 제외하고, 새로 등장한 혁신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도 내년 중 도입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정책사업은 금융권에서 추진해 온 IP금융 등 동산담보 활성화, 기술금융 고도화 등과 함께 담보나 재무적 성과가 당장은 부족하지만 기술 혁신성과 미래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에 충분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산업부처, 관계기관 및 전문가 등과 소통하면서 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