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올해 영업적자 20조 전망···"1분기 손실 작년 연간 수준"
한전 올해 영업적자 20조 전망···"1분기 손실 작년 연간 수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 (사진=홈페이지)
한국전력 (사진=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 등으로 국제 유가가 더 치솟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한국전력의 올해 영업적자가 최대 20조원에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분기에만 작년 연간 적자 규모에 해당하는 영업손실이 예상되는 가운데 당초 전망치인 10조원보다 적자 규모가 훨씬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2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한전이 1분기 5조3천32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역대 최대 영업손실을 기록한 지난해(5조8천601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한전이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적자를 내게 된 이유는 원유,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가격이 큰 폭으로 뛰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때 전기요금에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탈(脫)원전 추진으로 전력 구입비가 치솟은 것도 재무구조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한전의 지난해 영업비용(66조4349억원)은 전년 대비 11조9519억원이나 늘어났다. 원유 천연가스 석탄 등 3대 에너지원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한 게 결정적이었다. 정부는 애초 발전 연료비 증가분을 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연동제를 시행하기로 했지만, 물가 상승 억제 차원에서 작년 2분기와 3분기 잇달아 전기료를 동결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탈석탄 기조 아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서두른 것도 한전에 부담이 됐다.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RPS) 비율이 7%에서 9%로 증가해 정책비용이 늘었고, 단가가 비싼 LNG 발전 비중은 확대되면서 고스란히 비용에 반영됐다. 작년 한전 발전자회사들의 연료비는 전년보다 4조6136억원 증가했고, 민간발전사 전력 구입비는 5조9069억원 늘었다.

이같은 사정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에 한전은 지난해 연간 규모에 해당하는 영업적자를 올해는 1분기만에 내게 될 우려에 처한 것이다.

2분기에도 4조4천873억원의 영업손실이 예상된다. 상반기에만 영업손실이 10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정부는 지난해 1분기에 연료비 연동제를 적용해 전기요금을 kWh당 3원을 인하한 뒤 2·3분기에는 동결했으며 4분기에야 다시 3원을 올렸다. 사실상 제자리걸음 수준이라는 평가다.

정부는 뒤늦게 올해 4월과 10월에 기준연료비를 각각 kWh당 4.9원씩 총 9.8원 올리고, 이와 별개로 기후환경요금을 4월부터 2원 인상하기로 했지만 최근의 연료비·전력구입비 급등세를 볼 때 비용 부담을 상쇄하기에는 불충분하다는 것이 에너지 업계와 증권가의 분석이다.

현재로선 10월부터 총 11.8원이 인상되지만 이는 작년 평균 요금 대비 11%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의 영향으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할 수 있어서 한전의 적자폭 확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요금 인상 시나리오에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기존 배럴당 80달러 내외의 유가를 크게 벗어나 이미 100달러대 진입이 코앞에 있다"며 "당초 10조원 이상의 영업적자가 예상했지만 이보다 적자폭은 더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증권가의 예상은 더욱 어둡다.

현대차증권 강동진 연구원은 지난 2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에너지 가격의 추가 상승을 배제할 수 없다"며 "올해 기준 연료비 9.8원/kWh, 기후환경요금 2.0원/kWh 및 연료비 조정단가 최대 5원을 감안해도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영업적자가 20조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 이민재 연구원도 올해 영업적자 전망을 15조원으로 이전 전망치보다 늘려 잡으면서 "3월 대선 이후 중장기적인 전기요금 인상 계획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10조원 이상 감소될 자본으로 인해 부채비율은 300% 이상 악화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정한사회 2022-02-27 11:05:28
한국전력 초대박 기사네요. 5년동안 이 이슈로 떨어지고 이젠 또 이 이슈로 급등하게 생겼으니;;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