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석 한달' 수출입은행장 누구? '윤희성 내정설' 굳어지나
'공석 한달' 수출입은행장 누구? '윤희성 내정설' 굳어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과 과거 인연···내·외부 출신 다수 '하마평'
신보, 차기 이사장 공모접수 완료···'관료출신' 무게
수출입은행 사옥(왼쪽) 전경과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수출입은행 사옥(왼쪽) 전경과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 취임으로 윤석열 정부 경제팀 퍼즐이 완성되면서 멈췄던 국책은행·금융공기업 수장 인선 작업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김 위원장을 윤석열 대통령이 직권으로 임명한 만큼 나머지 기관들의 수장 공백도 최소화할 것이란 관측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책은행 수출입은행과 금융공기업 신용보증기금 등이 새로운 수장을 맞이하지 못한 상태다. 수출입은행은 방문규 전 행장이 지난달 7일 국무조정실장으로 이동하면서 한 달째 수장 자리가 비어있다. 신보는 윤대희 이사장의 임기가 지난달 4일 종료됐으나 후임 인선이 늦어지면서 현재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가장 시급한 곳은 수출입은행이다. 고물가·고금리 등 경제불황이 짙어진 가운데, 전날 원·달러 환율은 13년2개월여 만에 1320원을 돌파하는 등 시장 대응이 시급한 상황에서 정책금융 기관장 공백이 장기화되고 있어서다. 행장 인선이 지연되면서 이달 예정된 하반기 정기인사도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행장 공백기간이 한 달 이상 지난 만큼 인선이 임박했다는 시각도 있다. 산업은행에서 촉발된 본점 부산이전 갈등이 외부의 관심에서 멀어진 것도 수출입은행장 선임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같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도 지방이전 이슈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도 산업은행 내 부산이전 갈등이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입은행장 인선에 따른 잡음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가장 유력한 후보로는 윤희성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내정설이 굳어질지 주목된다. 1961년생인 윤 전 부행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수출입은행에 입행했다. 이후 외화조달팀장, 홍보실장, 국제금융부장, 자금시장단장, 혁신성장금융본부장(부행장) 등을 역임한 후 지난해 초 퇴임했다. 자금부문에서 오랜 기간 경력을 쌓은 전문가로, 외화조달을 통해 수출기업 지원에 주력하는 은행을 이끌 인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수은은 기획재정부 소관 정책금융기관으로 행장은 기재부 장관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지금까지 행장 대부분도 기재부 출신이었다. 1976년 출범 후 역대 21명 행장 가운데 15명이 재무부, 재정경제부, 기재부 등 경제관료 출신이다.

수은 내에서는 내부 출신 인사가 행장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내부 승진을 통해 직원들 사기를 진작하고, 경영의 연속성을 기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윤 전 부행장이 행장으로 임명된다면 첫 내부 출신 행장이 된다. 윤 전 부행장은 과거 윤 대통령과 고시공부를 함께한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외부 출신 인사들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현재 기재부 출신 중 김철주 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최희남 전 한국투자공사 사장 등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밖에 신성환 홍익대 교수, 최종학 서울대 교수 등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교수 출신들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주무부처 금융위원회의 수장이 최근 취임하면서 차기 이사장 선임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신보는 이미 신임 이사장 선임을 위한 공개모집 지원서 접수를 지난 12일 마감했다.

신보 관계자는 "이사장 선임은 금융위원회에서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라 구체적인 인선 시기를 지금 전망하기엔 어렵다"면서 "과거 공모접수 후 최종 선임되기까지 소요된 시간은 이사장마다 다 달랐다"고 말했다.

역대 신보 이사장들이 기재부, 한국은행 출신이었던 만큼 이번에도 경제관료 출신이 올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신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서류전형과 면접 등을 통해 최종 후보자를 추릴 예정이다.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 산하 계열사 대표 인사 단행도 점쳐진다. 기업은행장이 계열사 대표 후보를 제청하면 금융위원장이 임명하는데, 그동안 금융위원장이 공석이었던 탓에 계열사 대표 인사들이 모두 미뤄진 상태였다. 최현숙 IBK캐피탈 대표, 서병기 IBK투자증권 대표, 김창호 IBK신용정보 대표, 양춘근 IBK연금보험 대표, 김주원 IBK시스템 대표 등의 임기가 올해 3~4월께 모두 종료됐다.

보험연구원, 보험개발원 등 관(官) 성격이 강한 민간 금융기관장 인선 작업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보험연구원장과 보험개발원장은 지난 4월과 5월 임기가 각각 끝났다. 이 중 보험연구원은 금융위 요청에 따라 후보군 선정 작업이 중단됐고, 보험개발원은 원장후보추천위원회(원추위)도 구성하지 못한 상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