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發 부동산 PF 위기 확산···금융당국, 사업장별 집중관리
둔촌주공發 부동산 PF 위기 확산···금융당국, 사업장별 집중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권 행사중' 현수막이 떼어진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 (사진=오세정 기자)<br>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내 최대 재건축 사업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차환 발행도 실패하면서 부동산 PF 위기론이 본격화되고 있다. 강원도 레고랜드 어음 채무불이행 사태로 이어지는 자금시장 경색은 한층 더 심화되는 분위기다.

금융당국은 돈 줄이 막혀 사업 시행이 어려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사업장별로 집중 관리하기 시작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매일 PF 사업장별로 현황을 정리 및 점검중이다. 또 월별로 문제가 될 수 있는 PF 사업장을 구분해 대처 방안도 마련중이다.

앞서 증권사들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PF 차환 발행을 위한 투자자를 구하지 못해 시공사업단이 보증 사업비를 떠안게 됐다. 유사한 문제가 부동산 PF 사업장에서 연속으로 터져 나올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증권·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BNK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은 오는 28일 만기가 돌아오는 둔촌주공 PF의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 차환에 실패했다. 발행한 채권의 원금을 상환하기 위해 채권을 새로 발행하려고 했지만 투자처를 구하지 못했다.

증권사들은 기존 사업비 7000억원에 추가로 1250억원을 더해 총 8250억원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발행을 시도했다. 레고랜드발 단기자금 경색이 부동산 PF를 급격히 냉각시켜 둔촌주공 사업비 대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대형 시중은행과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등은 금융당국과 둔촌주공 사업비 지원을 위한 자금 지원 분담에 대해 최종 협의 중이다. 은행별로 자금 사정 등을 고려해 약 4000억원 가량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단군 이래 최대 규모 정비 사업이라는 둔촌주공 PF를 포함해 연말까지 34조원의 유동화증권 만기가 돌아오는 만큼, 시장의 불안은 쉽사리 사라지긴 어려워 보인다.

이에 금감원은 금리 상승과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 등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보증하는 PF 사업까지 포함해 이 시장에 대한 전방위 점검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현재 전국 지자체 13곳이 총 26개 사업에 1조701억원을 보증하고 있다. 금감원은 부동산 PF에 대한 전방위 점검과 함께 사업장별 현황을 파악해 관리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일 단위로 PF 사업장별 상황을 정리 및 점검하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어려운 사업장이 있으면 자금 여력이 있는 곳에서 신속하게 도와주도록 하는 등 연말까지 기존에 발표한 대책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