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미공개 회화 '묵매도', 미국서 귀향
조선 후기 미공개 회화 '묵매도', 미국서 귀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파입극도 (사진=국립중앙박물관)
동파입극도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조선시대 최대 서화 컬렉션 '석농화원石農畫苑' 기록을 사실로 확인시켜주는 작품을 비롯한 조선후기 미공개 회화들이 미국에서 발견, 국내로 돌아온다.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애령)은 지난 3월 28일 귀중한 조선 후기 회화 4건을 기증받았다.

이 작품들은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에 거주하는 게일 허Gail Ellis Huh 여사가 시아버지인 고 허민수(1897~1972)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기증 서화는 총 4건으로 조선 후기 최고의 서화 수장가 김광국金光國(1727∼1797)의 '석농화원'중 알려지지 않았던 작품인 김진규金鎭圭(1658∼1716) '묵매도墨梅圖'를 비롯해, 신명연申命衍(1808∼?)의 '동파입극도東坡笠屐圖' 등 18~19세기 조선시대 회화사 연구에 중요한 미공개 작품들이 포함돼 주목된다. 

김진규의 '묵매도'는 지난 2013년 새롭게 알려진 석농화원 필사본 권1에 제목과 그림의 평만 전해오던 것으로서 이번에 실제 작품이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조선 말기 문인화가 신명연의 '동파입극도'는 중국 송대 문인 동파東坡 소식蘇軾(1037∼1101)이 귀양 시절 삿갓[笠]과 나막신[屐] 차림으로 비를 피하는 처연한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화사한 화훼도로 유명한 신명연의 희귀한 인물화라는 점에서 19세기 회화사 연구에 중요한 작품이다.

기증자 고 허민수 선생은 전남 진도 출신의 은행가이자, 호남화단의 거장 소치 허련許鍊(1808∼1893) 가문의 후손이다. 이번 기증품 중에는 소치 허련의 작품 2점이 포함돼 있다. 

게일 허 여사는 흔쾌히 한국에 기증할 뜻을 밝혔고, 시아버지 허민수 선생의 고향인 진도와 가까운 국립광주박물관에 시아버지의 이름으로 기증할 것을 결심했다.

이번 기증으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해외사무소(일본·미국)를 통한 환수 성과는 총 19건 305점에 이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