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차 2%P 시대?···시험대에 오른 금통위, 동결 '우세'
한미 금리차 2%P 시대?···시험대에 오른 금통위, 동결 '우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FOMC, '매파적' 동결···점도표는 2단 상향
한미금리차 2%p 전망···7월 금통위 결정 주목
시장 "선제적 인상 여력 없다···연내 동결 유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3회 연속 금리동결을 단행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시험대에 올랐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대 2회 이상의 금리 인상을 시사하며, 매파(통화긴축 선호) 본색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한미 금리차가 2%포인트(p) 이상 확대될 것이란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다만 시장에서는 한은 금통위가 다음달에도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침체 흐름이 짙어진 데다, 높은 연체율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기 때문이다. 다음달 연준이 금리를 인상한다 해도, 연내 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6월 FOMC, 매파적 동결···점도표 2단 상향

지난 13~14일(현지시간) 미 연준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정책금리를 기존 5~5.25%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결 결정의 근거는 물가와 고용 등 주요 경제지표들이다. 앞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4%로 2년 2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도 급증하며 임금발 물가상승압력을 완화했기 때문이다.

주목할 점은 연준의 매파적 기조다. 연준은 점도표 통해 올해 최종금리 전망치를 5.6%(5.5~5.75%)로 기존 대비 0.5%p나 상향 조정했다.

또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근원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높게 유지돼, 거의 모든 참석자가 제약적 통화정책 지속 필요성을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번 동결 결정은 금리인상 속도를 줄이기 위한 차원일 뿐, 인상 사이클의 중단이 결코 아니다"라며 "올해 안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위원은 없다"고 발언, 시장내 '피벗(정책선회)' 기대감을 일축했다.

◇한미금리차 2%p 전망···금통위, 7월 금리인상 나설까

예상보다 매파적인 FOMC 결과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당초 금통위는 지난 2021년 8월부터 금리인상을 시작해, 올해 1월까지 기준금리를 0.5%에서 3.5%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2월부터 4·5월까지 3회 연속 금리를 동결하며, 금리인상 사이클의 종료 가능성을 높이고 있었다.

문제는 한·미금리차다. 금리차가 벌어질수록 외국인 자본 이탈 가능성이 높아지며, 환율 급등, 수입물가 상승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양국간 금리차는 상단 기준 1.75%p로, 역대 최대치다.

특히 연준이 최종금리 전망을 상향하면서, 향후 양국간 금리차가 2%p 이상 벌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 때문에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 한미 금리차를 일정 수준에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여기에 최근 공개된 '5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금통위원 전원이 최종금리를 3.75%로 언급하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금통위원은 "디스인플레이션이 진행됐지만, 물가상승률이 하반기에도 3% 내외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근원인플레이션의 하락속도도 매우 완만할 전망이다"며 "물가목표로의 수렴이 크게 지연될 경우, 추가 금리인상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장, 연내 동결 유지 전망···"선제적 인상 여력 없다"

반면 시장에서는 금통위가 7월에도 금리동결 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도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물가 상승률이 크게 둔화된 가운데, 부진한 경기흐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금통위는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을 1.4%로 기존 대비 0.2%p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소비가 개선됐음에도 대중(對中)·IT수출 부진이 심화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달 기준 국내 무역수지는 15개월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높은 연체율도 발목을 잡는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은 0.33%로 전년 동월(0.22%) 대비 0.11%p나 상승했다. 특히 1분기 저축은행 연체율은 6년만에 5%를 돌파했고, 상호금융은 2.42%를 웃돌았다. 카드·캐피탈사의 연체율도 1.5%선에 근접하며 최근 몇년새 최고치를 기록한 상태다.

여기에 지난 3년간 연장해 온 코로나 대출 연장·유예 조치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하반기 금융회사의 부실이 표면화될 것이란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연체채권 금액이 상대적으로 큰 2금융권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실제 한 금통위원은 지난달 동결 결정의 배경으로 "그간 금리 인상 결과 많은 나라에서 가계부채의 디레버리징(부채청상)이 진행된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것이 우려스럽다"며 "높은 가계부채 비율은 향후 정책 운용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저신용자 및 소상공인 대출 연체율이 최근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점도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금통위원 역시 "부동산과 건설 부문의 자금사정이 악화됐다. 취약부문에 대한 익스포져가 높은 비은행금융기관의 건전성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다음달 금통위와 FOMC 일정 역시 4연속 동결 가능성을 지지한다. 다음달 금통위는 13일에 열리는 반면, FOMC는 개최 일정은 25~26일(현지시간)이다. 만약 금통위가 추가인상에 나선다 해도, 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과 정책 방향 등을 보고 단행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정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최근 금리를 올리고 있는 호주나 캐나다에 비해 물가가 빠르게 안정되고 있으며, 경기부담이 크게 남아 있다"며 "코멘트 등을 통해 추가인상 가능성은 열어두겠지만 추가 인상 가능성은 높지 않다. 설사 다음달 연준이 금리를 인상한다 해도 연내 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채현기 흥국증권 연구원은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은 낮아졌고, 근원물가도 3%대로 떨어졌다. 3.5% 수준의 금리도 충분히 제약적인 상황"이라며 "한미금리차 역시 2%p까지 벌어진다 해도, 용인 가능한 범위일 것이다. 경기침체가 표면화되고 있는 가운데,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릴 여력은 없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