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노키아와 'ESG 기지국' 실증···냉방 전력 72% 감소
LG U+, 노키아와 'ESG 기지국' 실증···냉방 전력 72%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 대신 물 사용해 냉각···연간 0.95톤 온실가스 저감 예상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LG유플러스가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노키아와 물을 사용해 열을 낮추는 장비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지국'을 상용 환경에서 실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실증한 노키아의 ESG 기지국(Liquid Cooled AirScale Baseband)은 팬 대신 물을 사용해 장비에서 발생한 열을 식히는 냉각 시스템을 탑재했다. 팬과 같은 별도의 냉각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전력 소모량을 줄여 전력 생산에 소모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인 5G 기지국은 무선 신호 송수신 및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해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가 요구되며 기지국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비 내부 열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기존 기지국 장비에는 열을 낮추기 위해 팬(FAN)을 장착하는 등 별도의 냉각장치가 필수였다.

실제 LG유플러스는 부산 사옥에서 ESG 기지국 장비를 실증한 결과, 내부 냉각에 90W(와트)의 전력이 소모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반적인 기지국 장비의 냉방 소모 전력(326W) 대비 약 72% 줄어든 수치로, LG유플러스 측은 이를 통해 연간 약 0.95톤의 온실가스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기지국의 성능은 기존 장비와 동일하며 이용자 동일한 성능의 기지국 장비를 통해 안정적으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대희 LG유플러스 네트워크인프라기술그룹장(상무)은 "이번 시험을 통해 ESG 기지국의 성능과 운용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