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서울 분양시장···강북 재개발 VS 강남 재건축 '한판승부'
하반기 서울 분양시장···강북 재개발 VS 강남 재건축 '한판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총 44곳 분양 예정···재개발 52%, 재건축 38% 차지
재개발 물량 대부분 강북에 분포···강남은 재건축 위주
서울 송파구 잠실 일대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 송파구 잠실 일대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 상반기 분양시장이 1순위 평균 51.85대 1 청약률을 기록하며 살아나는 모양새다. 지난달 1순위 접수를 실시했던 서대문구 남가좌동 DMC가재울아이파크가 평균 89.95대 1 경쟁률을 기록하며 기분 좋게 마무리 돼 하반기 분양시장에 대한 전망이 밝은 상황이다.

7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하반기 서울에서는 총 44곳, 3만2657가구(민간 아파트기준. 임대포함)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며 이중 1만1105가구가 일반분양에 나선다.

이는 총 가구수 기준으로 올 상반기 실적(8곳, 총 4334가구)의 7.5배, 작년 하반기(12곳, 총 2만1203가구)의 1.5배 많은 수준이다. 사업유형에 따라 보면 △재개발 15곳, 1만6897가구 △재건축 18곳, 1만2407가구 등으로 전체 약 90%를 차지한다.

이처럼 하반기 분양 물량이 몰린 것은 지난해와 올 상반기에도 미쳐 분양을 못했던 물량들이 하반기에 몰렸기 때문이다. 

하반기 서울 분양시장은 '강북 재개발'과 '강남 재건축' 구도가 될 전망이다. 재건축 물량 대부분이 강남3구에 분포하고 있어서다.

당연히 수요층도 갈릴 전망이다. 아무래도 강남 재건축의 경우 분양가가 강북 재개발 물량보다 높기 때문에 자금사정에 따라 강남 또는 비강남 물량으로 선택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한 가지 더 유의할 것은 이들이 올해 분양을 계획하고는 있지만 공사비 증가를 비롯해 내부 사정으로 인해 분양 일정이 얼마든지 늦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막연하게 한곳만 청약을 기다리기 보다는 1안, 2안 등으로 대상을 구분해 두는 것이 좋아 보인다.

하반기 서울에서 재개발 물량은 동대문구 일대에 다수 분포한다. 동대문구 청량리동에서는 롯데건설이 청량리7구역을 재개발 해 짓는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 1순위 청약을 11일 진행한다. 총 761가구 규모며 이중 173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 공원와 인접해 쾌적하며 청량리역의 교통과 일대 상권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8월 동대문구 이문동 이문1구역에 짓는 '래미안 라그란데'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3069가구의 대단지며 이중 920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1호선 외대앞역, 신이문역을 도보 이용이 가능하며 경희의료원 등 병원과 대형마트 등 청량리역 일대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용산구 한강로2가에서는 호반건설이 '호반써밋 에이디션'을 분양한다. 아파트 110가구, 오피스텔 77실, 오피스, 상가 등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다. 용산역과 신용산역 역세권이며 용산가족공원도 이용하기 편리하다.

강남 재건축 단지를 살펴보면 롯데건설은 강남구 청담동 청담삼익 아파트를 재건축해 짓는 '청담 르엘'을 분양한다. 총 1261가구 가운데 149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한강변에 위치한 대단지 아파트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다만 투기과열지구로 전매제한, 실거주의무 등의 조건을 잘 따져봐야 한다. 삼성물산과 HDC현대산업개발은 송파구 신천동 잠실진주 아파트를 재건축해 총 2678가구를 짓는다. 이중 578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8호선 몽촌토성역 초역세권이며 잠실역, 잠실나루역, 9호선 한성백제역 등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올림픽공원이 가깝고 아산병원도 이용하기 쉽다.

권일 리서치팀장은 "분양시장이 좋아진다는 것은 앞으로 분양가가 더 오를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공급하는 입장에서 분양이 잘 되는데 굳이 분양가를 낮출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며 "특히 원자재값 인상 등으로 분양가 인상 압박까지 이어지고 있어 연내 분양하는 물량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