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서 데이터센터 건설 붐···지방분산 건설 차질도
곳곳서 데이터센터 건설 붐···지방분산 건설 차질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제천·함양 등 데이터센터 구축 위한 투자 유치
"데이터센터 수도권 선호 현상 여전"···김해·사천 등 계약 차질도
광주(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광주 인공지능 집전단지 조감도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생성형 AI' 열풍이 데이터센터 건설 증가로 이어지자, 그간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를 지방으로 분산하려는 움직임이 관측된다.

다만 아직 데이터센터 사용 고객사들의 수도권 선호 현상과 공사 비용 등의 문제로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이 아직까지는 현실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5월 말 국회를 통과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중앙집중형 전력체계를 지역으로 분산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정부가 이처럼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을 추진하는 이유는 전력 자급률이 낮은 수도권에 데이터 밀집이 밀집이 심화될 경우 데이터센터 적기 건설과 전력 수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라 지난해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가 중단된 것과 같이 재난상황 발생 시 네트워크 인프라 마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

박상희 산업부 신산업분산에너지 과장은 지난 5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활성화 정책 포럼'에서 "수도권에 데이터센터가 밀집되면 송·배전망 등 인프라 건설에 대한 부담 뿐 아니라 화재·지진 등 재난 발생 시 국가적 혼란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의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현상이 지속될 경우 전체 데이터센터의 80% 이상이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몰리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각 지자체 역시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을 지역 기반 활성화의 기회로 삼고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전라남도 장성군은 지난달 2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첨단 데이터센터 with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구축을 위한 5000억원대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 데이터센터는 입주 예정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설계와 설비 구축 등 전반적인 운영에 참여하며, 전라남도와 장성군은 데이터센터가 차질 없이 구축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충청북도 제천시 역시 이달 3월 웰컴자산운용·디엘건설 등 4개사와 '제천 인터넷 데이터센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웰컴자산운용 등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며, 충청북도와 제천시는 데이터센터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선다.

또 경상남도 함양군은 최근 역대 최대 규모인 1조2500억원 규모의 초거대 데이터센터 투자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다만 IT업계에서는 공사 비용과 고객사 수도권 선호 현상 등으로 인해 지방 데이터센터 분산 정책의 현실화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NHN클라우드는 지난 2020년 6월 경남 김해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김해 NHN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었으나, 파트너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의 공사비 갈등으로 인해 지난달 사실상 사업 포기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남 사천시는 당초 경남 함양군과 함께 1조원 규모의 대형 사업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토지 매입 대금 마련에 차질을 겪어 계약이 취소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방으로 내려가는 데이터센터에 인센티브를 준다고는 하지만, 고객사의 수도권 선호 현상이 해소되지 않는 한 수익성 악화를 피하기 힘들 것"이라며 "건설사에서도 부동산 시장이 크게 악화된 만큼 데이터센터 미입주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려운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