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열 이용 협의체 출범···경북도·포스코홀딩스 등 참여
원자력 열 이용 협의체 출범···경북도·포스코홀딩스 등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 신사업 창출 위한 업무협약 진행···12개 기업·지자체 참여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경북도와 현대엔지니어링, SK에코플랜트, 포스코홀딩스 등 12개 지방자치단체, 기업과 원자력 공정 열 신사업 창출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와 함께 '원자력 열 이용 협의체'도 출범시켰다. 

11일 원자력연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는 경북도, 현대엔지니어링, SK에코플랜트,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이앤씨, GS건설, 롯데케미칼, 롯데건설, DL이앤씨, DL케미칼, 어프로티움 등 지방자치단체 1곳과 11개 기업이 참여한다. 참여기관들은 원자력 공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생산·이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과 사업화 역량을 함께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원자력 열 생산·이용 시스템은 750도 이상 고온을 내는 소형모듈형원자로(SMR)인 고온가스로를 이용한다. 고온 열을 이용한 암모니아 분해, 물 분해 수소 생산, 고온 증기 공급, 천연가스·증기 개질 등 다양한 산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캐나다·독일·노르웨이·영국·인도 등은 가동 원전에서 생산한 증기를 제지 회사 등 산업용 공정 열로 활용한 경험이 있다.

협의체는 원자력 열 생산·이용에 관한 정보교류·사업기회 모색, 원자력 열 생산·이용 기술 공동 개발, 원자력 공정 열 생산·이용 시스템 실증사업 계획 수립, 원자력 공정 열 생산 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 촉진 및 인허가 방안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이태호 원자력연 선진원자로연구소장은 "원자력은 지금까지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전력 생산으로 경제 성장과 에너지 안보에 기여했다"며 "탄소중립 시대에서 원자력은 전력뿐만 아니라 공정 열과 수소 생산을 통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