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도 생성형 AI 참전···음성대화 AI '알렉사' 공개
아마존도 생성형 AI 참전···음성대화 AI '알렉사'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림프 부사장 "음성으로 AI와 대화···사람과 거의 같은 상호작용"
아마존이 20일(현지시간)공개한 AI 스피커 '에코'와 '에코 플러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음성으로 대화하는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Alexa)'를 20일(현지시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오픈AI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생성 AI 시장에 본격 참전할 전망이다.

아마존은 이날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위치한 제2 본사에서 가을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이번 알렉사를 공개했다.

알렉사는 아마존이 지난 2014년 처음 선보인 AI 플랫폼으로, 아마존의 에코(Echo) 스피커 등 제품에 탑재돼 AI 음성 비서 역할을 한다.

이날 공개된 알렉사는 기존 음성 비서 서비스에 새로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이용자와 묻고 답할 수 있는 생성형 기능이 추가로 탑재됐다.

챗GPT와 구글의 바드가 프롬프트 입력을 통해 대화할 수 있는 AI라면, 알렉사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핸즈 프리(hands-free)' AI다.

데이비드 림프 아마존 제품 담당 수석부사장은 "이제 알렉사는 거의 사람과 같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이날 행사에서 알렉사가 오픈AI의 챗GPT 등과 같은 챗봇과 비슷하게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모습을 시연했다.

이번 대화형 알렉사는 아마존의 미디어 플레이어인 파이어 TV와 신제품과 스피커인 에코8 등 새로운 하드웨어에도 적용된다.

아마존은 기존의 모든 에코 스피커 소유자에게도 이 새로운 알렉사를 미리 보기 차원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와 함께 어린이를 위한 질문에 안전한 방식으로 답변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알렉사의 별도 버전도 연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