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금리인상 내비친 美연준 '매파적 동결'···속타는 韓영끌족
추가 금리인상 내비친 美연준 '매파적 동결'···속타는 韓영끌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채 8개월 만에 최고···코픽스 하락에도 대출금리 올라
정부·한은 "긴축 장기화"···'부채관리'도 금리 상승세에 영향
서울 한 은행 영업점 앞에 주택담보대출 안내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한 은행 영업점 앞에 주택담보대출 안내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매파적 동결'로 대출자들의 시름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은행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금융채 금리가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시장금리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이미 은행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고금리가 연 7%를 돌파한 가운데, 금리가 하락세로 돌아서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더구나 한미 기준금리차는 지금도 2%P에 달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중인데, 만약 연준이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경우 그 격차는 더벌어져 한은의 고민도 깊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상황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주담대 변동금리(신규코픽스·금융채 6개월물)는 연 4.21~7.077%를 기록했다.

일주일 전인 지난 15일자 금리(연 4.05~7.057%)와 비교하면 금리 상단이 0.02%p(포인트), 하단이 0.16%p 상승했다. 이달 15일 공시된 신규취급액 코픽스가 3.66%로 한 달 전보다 0.03%p 하락했지만 주담대 금리는 오히려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대출금리가 오른 것은 시장금리 상승에서 비롯됐다. 주요 은행들은 주담대 금리를 산출할 때 코픽스와 더불어 금융채 금리를 반영하는데, 최근 금융채 금리가 대폭 오르면서 대출금리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주담대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6개월물(무보증·AAA) 금리는 지난 20일 3.947%로 마감, 올해 1월 11일(3.963%) 이후 8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올해 1월은 변동형 주담대 최고금리가 연 8%를 돌파할 정도로 금리가 고점에 달했던 시기인데, 시장금리가 당시와 비슷한 수준까지 치솟은 것이다.

주담대 고정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5년물(무보증·AAA) 금리 역시 고점을 유지하고 있다. 5년물 금리는 지난 18일 4.484%로, 올해 3월 2일(4.564%) 이후 6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후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날 기준 5대 은행의 주담대 고정(혼합)금리는 연 3.72~6.411%로 일주일 새 최고금리가 0.048%p 상승했다.

대출금리 오름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미 연준이 2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5.5%로 동결하기로 하면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기 때문이다. 연준이 이날 공개한 점도표에 따르면 올해 말 금리예상치는 연 5.6%다. 현재 금리 수준을 고려하면 올해 안에 한 차례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날 연준이 '매파적 동결'을 단행하면서 글로벌 주요국 금리의 기준이 되는 미국 국채금리도 일제히 상승했다. 정책금리에 민감한 2년물 미국 국채금리는 한때 5.17%까지 치솟아 2006년 7월 이후 1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10년물 금리도 4.4%대까지 올라 16년 만에 최고 수준을 보였다.

FOMC 발표 이후 한국은행도 "FOMC에서 정책금리가 동결됐지만 올해 중 추가 인상 가능성을 계속 열어두고 내년 말 정책금리 전망을 상향 조정하는 등 긴축기조도 상당기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사상 최고치까지 치솟은 가계부채도 대출금리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 한 달간 은행권에서만 가계대출이 7조원 가량 증가하는 등 가계빚이 가파르게 늘어 금융당국이 대출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은행들이 이에 맞춰 가산금리 조정을 통해 대출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연말에 몰려있는 예금 만기물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재예치를 유도하기 위한 예금금리 인상도 당분간 불가피하고, 시장금리가 앞으로 더 오르기 때문에 대출금리도 상승할 수밖에 없다"며 "규제 측면에선 대출을 아예 중단하지 않는 한 찾아 온 고객에게 대출을 내주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금리를 더 올리는 방식 외에 가계대출 증가세를 제한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