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값싼 전기료는 보조금" 美, 현대제철·동국제강에 상계관세
"韓 값싼 전기료는 보조금" 美, 현대제철·동국제강에 상계관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후판에 1.1%의 상계관세
상계관세 낮은 편···수출 영향 제한적 수준으로 예상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전기·가스·수도는 1년 전보다 28.3% 급등해 별도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 3일 서울 시내 한 빌라 우편함에 1월 전기요금 청구서가 꽂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빌라 우편함에 전기요금 청구서가 꽂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한국의 값싼 전기요금이 사실상 정부 보조금에 해당하는 만큼 한국산 철강 제품에 상계관세를 부과한다는 미국 정부의 최종 판정이 나왔다.

당장 이번 결정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국전력이 전기로 정상적 수익을 내지 못할 수준의 전기요금이 계속 유지되면 통상 분쟁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관보를 통해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자국에 수출하는 후판(두께 6㎜ 이상 철판)에 1.1%의 상계관세를 부과한다는 최종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전기요금과 관련한 상계관세는 약 0.5%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상계관세는 수출국이 직·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해 수출된 품목이 수입국 산업에 실질적 피해를 초래할 경우 수입 당국이 해당 품목에 관세를 부과해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조치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 2월 "한국의 값싼 산업용 전기요금이 철강업계에 사실상 보조금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두 회사의 후판에 1.1%의 상계관세를 부과하는 예비판정을 내렸다.

이후 우리 업계와 정부는 이 같은 미국의 결정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지만 예비 판정이 유지됐다.

미국 상무부는 최종 판정을 내리기 전인 지난 8월께 한전에 실사팀을 보내 국내 전기요금의 원가 및 판매가격 동향 등을 조사하기도 했다.

상계관세가 1%대로 낮은 편이어서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대제철이 미국에 수출하는 후판 물량은 약 4만t으로 이 회사 전체 후판 생산량 200만t의 2%에 그친다.

동국제강 측은 "회사의 연간 대미 후판 수출량은 1만t 수준이어서 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미국의 최종 판정이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추가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미국 정부가 우리나라의 싼 전기요금을 '보조금'으로 공식 규정한 상황에서 향후 유사한 일이 이어지면서 통상 분쟁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확전) 가능성이 있고 각 사례에 따라 대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현대제철 등 기업의 사례도 이번 상계관세 부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매해 재검토를 거치게 돼 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우리나라의 전기요금은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산업용 전기요금은 메가와트시(㎿h)당 95.6달러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115.5달러에 못 미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