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화물 매각 반대 표명 사내이사 전격 사임
아시아나, 화물 매각 반대 표명 사내이사 전격 사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의 사임에 따라 가결 요건 5명 중 3명 찬성으로 완화
대한항공, 오전 이사회서 기업결합 재무지원 방안 등 논의
김포공항에 있는 아시아나항공기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포공항에 있는 아시아나항공기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절차가 30일 이사회 결정으로 중대 분수령을 맞은 가운데 화물사업 매각 반대 입장을 보인 사내이사가 사임하며 이사회 통과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사내이사인 진광호 안전·보안실장(전무)이 '일신상의 사유'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진 전무는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이사회에 출석하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진 전무가 '화물사업 매각에 찬성해야 한다'는 회사 안팎의 압박이 이어지자 사의를 표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진 전무가 사임함에 따라 이날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는 재적 5명(사내이사 1명, 사외이사 4명) 중 과반인 3명이 찬성하면 화물사업 매각과 관련한 안건은 가결 처리된다. 당초 6명의 이사 전원이 표결할 때보다 가결 요건이 완화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유일한 사내이사인 원유석 아시아나 대표이사와 사외이사 4명 중 최소 2명은 화물사업 매각에 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후 이사회 결정 내용을 공시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 매각을 결정할 경우 EU 집행위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심사가 한층 순조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시아나항공 노조 측 반발이 예상된다.

반대로 해당 안건이 부결될 경우 EU 집행위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승인이 불투명해진다. 현재 EU와 함께 미국,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을 남겨놓고 있는 가운데 이중 어느 한 곳이라도 승인하지 않으면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은 무산된다.

한편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포함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 여부가 이날 오후 아시아나항공 임시 이사회에서 결정된다.

대한항공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기업결합 관련 사항과 함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재무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사회에서는 기업결합이 성사되는 경우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을 매각하되, 인수하는 측이 고용 유지와 처우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