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타 택시 플랫폼에 카카오T 개방···"상생 확대"
카카오모빌리티, 타 택시 플랫폼에 카카오T 개방···"상생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T 블루 택시. (사진=연합뉴스)
카카오T 블루 택시.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다른 택시 플랫폼에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기자들에게 배포한 알림 자료를 통해 오는 13일 택시 단체들과 비공개 간담회에 임하는 원칙과 기준을 밝히며 이같이 전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앞으로의 카카오T 플랫폼 전반의 운영 방식을 전향적으로 바꾸겠다"며 "특히 독과점 논란과 관련해 다른 택시 플랫폼에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이동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회사는 또 모빌리티 종사자들을 위해 추진하는 상생 협력 활동을 확대하고,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환골탈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공개 비판을 받은 카카오 택시의 운영 방식과 시스템 체계를 전면 개편 방침도 공언했다.

회사 관계자는 "공공재적 성격이 있는 택시의 특수성을 고려해 택시 기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저렴한 수수료 체계를 구체화·현실화하겠다"면서 "비판받아온 가맹 택시 사업 구조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회사의 이러한 결정은 그간 카카오T 블루 외 다른 가맹 택시나 일반 택시를 호출(콜)에서 배제한다는 차별 문제가 꾸준히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북카페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소위 약탈적 가격이라고 해서 돈을 거의 안 받거나 아주 낮은 가격으로 해서 경쟁자를 다 없애버리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다음에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서 받아먹는 것"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를 강하게 질타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사업은 기사들이 운임 20%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수수료로 내는 가맹 계약과 회사가 운임의 15∼17%를 기사들에게 돌려주는 제휴 계약으로 이뤄져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 등에서 이런 이중구조 계약 방식이 문제로 지적받은 데 이어, 올해 금융감독원은 이를 분식회계로 간주하고 카카오모빌리티를 감리 중이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매각설은 모회사인 카카오가 전혀 고려하는 사항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는 13일 오후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참석하는 가운데 택시 4단체를 비롯한 전국 가맹 택시 단체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은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의견 수렴을 끝내고 실행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