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소주가격 인상···세금 인하 반영시 출고가↓
롯데칠성, 소주가격 인상···세금 인하 반영시 출고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1일 반출가격 처음처럼 6.8%·새로 8.9%↑
편의점 주류매대에 소주가 진열돼 있다 (사진=이지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롯데칠성음료는 내년 1월1일부터 처음처럼, 새로 등 소주 제품에 한해 반출가격(제조원가·판매 비용·이윤 포함)을 인상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처음처럼(360㎖ 병)은 6.8%가 올라가며 새로(360㎖ 병)는 8.9% 인상된다.

롯데칠성은 "주정 등 원재료와 공병 등 부자재를 포함해 물류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부담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롯데칠성의 소주 반출 가격 인상은 국세청이 도입한 기준판매비율 적용과 동시에 이뤄진다. 이에 따라 출고가는 이전 대비 처음처럼은 4.5% 낮아지고 새로는 2.7% 싸진다. 

기준판매비율은 주세를 계산할 때 세금부과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일종의 세금 할인율로, 기준판매 비율이 커질수록 과세표준이 작아져 세금이 줄어들게 된다. 

국세청은 국산 소주의 기준판매비율을 22%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소주의 출고가가 10% 정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다만 롯데칠성은 맥주 제품(클라우드, 크러쉬)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동참하고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오리지널' 등 맥주를 포함해 '청하' 등 청주, '레몬진' 등 과실주 등 다른 주종은 반출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1월1일부터 소주와 함께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는 위스키 등 제품도 출고가가 낮아진다. 위스키는 약 11.5% 내려가고 리큐르 및 일반 증류주는 9∼10% 인하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