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7년까지 신약 2건 개발, 바이오 헬스 인재 11만명 양성"
정부 "2027년까지 신약 2건 개발, 바이오 헬스 인재 11만명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아르파-H 프로젝트 추진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연 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할 신약을 2건 개발하고 바이오헬스 분야 핵심 인재 11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세계 각국은 미래 산업을 주도할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미 국가 차원의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며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인 바이오헬스 혁신위를 통해 현장이 체감하는 근본적인 변화를 이뤄내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오는 2027년까지 달성할 구체적 목표로 △연 매출 1조 원 이상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혁신 신약 2건 창출 △의약품·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수출 2배 달성 △선도국 대비 기술 수준 82% 달성 △바이오 연구 빅데이터 100만 명 구축·개방 △바이오헬스 핵심인재 11만 명 양성 등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등을 제시했다.

회의에서는 또 바이오헬스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계획도 세웠다.

우선 한국형 아르파-H(ARPA-H·보건의료고등연구계획국) 프로젝트를 통해 앞으로 10년간 약 2조원 규모의 도전적 R&D를 추진한다.

이는 미국의 고등연구계획국(DARPA) 등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미정복 질환 극복, 복지·돌봄 개선을 포함한 보건 난제 해결이 목표다.

한미 양국의 우수 연구기관이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동시에 인력도 양성하는 보스톤-코리아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 3개 부처가 협력하며 2024년 864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국내 중심의 협소한 R&D 체계를 탈피하고, 바이오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국가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도 R&D 투자 계획에 포함됐다. 총 100만 명 규모의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을 목표로 삼았으며, 내년부터 1단계로 5년간 77만명을 대상으로 참여자 모집과 검체, 데이터 수집·연계를 추진한다.

이어 혁신위는 의사과학자에 대한 전주기 지원에도 나선다. 경력별 연구 지원 트랙을 구축해 매년 92명(신진 40명, 심화 30명, 리더 22명)의 의사과학자들에게 연구에 전념할 기회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또 '의사과학자 양성 사무국'을 설치해 글로벌 연수, 공동연구 활성화 등 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혁신위는 규제 철폐도 주요 과제로 논의했다. 이를 위해 '바이오헬스 산업현장 규제 개혁 마당'(가칭)을 설치해 상시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부처별 세부 규제 개혁 방안은 △혁신적 의료기기 시장 선진입-후평가 제도 개선 △신약의 혁신 가치 적정보상 및 필수의약품 공급 안정화 △첨단 재생의료 환자 접근성 확대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생산 허용 품목 확대(이상 보건복지부) △글로벌 협력 확대를 통한 수출 규제 장벽 해소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 허브화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디지털(융합) 의료제품 허가 및 임상시험 규제 혁신(이상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