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포스코 회장 선임 절차 비판···"주주 이익 대변, 공정성 부족"
국민연금, 포스코 회장 선임 절차 비판···"주주 이익 대변, 공정성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추위 "현 회장 여부 관계없이 냉정하고 엄중하게 심사"
포스코 포항제철소. (사진=포스코)
포스코 포항제철소.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포스코홀딩스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비판하고 나섰다.

사실상 최정우 회장의 재연임에 브레이크를 건 것으로, 소유분산기업의 최고경영자(CEO) 선임에 적극 개입한 KT 사례가 반복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국민연금은 포스코홀딩스의 주식 6.71%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포스코홀딩스의 차기 회장 선임과 관련해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 절차에 따라 회장 선임 절차가 공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KT 사례에 비춰볼 때 주주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공정한 측면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9일 발표한 신 지배구조 규정에 정한 기준에 따라 독립적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차기 회장 심사 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현 회장 지원 여부에 전혀 관계없이 오직 포스코의 미래와 주주 이익을 위해 어느 누구에게도 편향없이 냉정하고 엄중하게 심사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만약 (최정우) 현 회장이 3연임을 위해 지원한다면 그건 개인의 자유"라고 덧붙였다.

포스코그룹의 CEO후보추천위는 박희재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준기 연세대 로스쿨 교수, 권태균 전 조달청장, 손성규 연세대 교수,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 유진녕 전 LG화학 사장 등 7명의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로 구성됐다.

한편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지배구조 개선안을 마련해 CEO 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따로 공개 모집 절차 없이 포스코 내부 회장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핵심 임원진과 외부 주요 주주 추천 인사들로 후보를 모은다.

CEO 추천위원회가 기존 이사진으로 구성됐고 최정우 현 회장이 공식 연임 도전 의사 표명 없이도 차기 회장 후보로 포함될 수 있어 최 회장의 연임에 유리한 구조라는 지적이 나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