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새로운 배터리 규정 발효···전기차 보조금 적용 대상 43개→19개
美 새로운 배터리 규정 발효···전기차 보조금 적용 대상 43개→19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등 외국우려기업(FEOC)에서 만든 부품 조달 금지
볼트 EUV (사진=GM한국사업장)
쉐보레 볼트 EUV (사진=GM한국사업장)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미국 정부가 2024년 1월 1일자로 새로운 배터리 규정을 발효하면서 중국산 배터리 부품을 사용하는 대다수의 전기차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최대 7500달러)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새로운 배터리 규정은 배터리 제작 과정에서 중국 등 외국우려기업(FEOC)에서 만든 부품의 조달을 금하고 있다. 변경된 규정에 의해 IRA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 수는 전년 43개에서 올해 19개로 대폭 줄었다. 브랜드별로 쉐보레 2개, 크라이슬러 1개, 포드 3개, 지프 2개, 링컨 1개, 리비안 5개, 테슬라 5개다. 재무부는 "아직 차량 정보를 전달하지 않은 제조사가 있다"며 "보조금 적용 대상 목록은 수정될 수 있다"고 했다.

폭스바겐, 아우디, 현대차, 기아, BMW 등은 미국 재무부의 새로운 배터리 규정을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해 폭스바겐 관계자는 "미국 재무부의 새로운 보조금 적용 대상 자격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재무부 측은 "제조사들은 미국 내 전기차 구매자들이 계속해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공급망을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