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행정동 명칭변경, "석수3동→충훈동, 관양2동→인덕원동" 새 출발
안양시 행정동 명칭변경, "석수3동→충훈동, 관양2동→인덕원동" 새 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덕원동 현판식 모습. (사진=안양시)
인덕원동 현판식 모습. (사진=안양시)

[서울파이낸스 (안양) 유원상 기자] 경기 안양시의 일부 행정동이 올해 바뀐 명칭으로 새롭게 출발해 눈길을 끈다. 

올해 1월1일을 기준으로 기존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변경됐고, 관양2동의 변경에 따라 기존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다.

시는 숫자 나열식 행정동이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앞서 각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를 진행한 추진위의 실태조사 결과, 석수3동은 참여 세대의 86%(3365세대), 관양2동은 86%(5875세대)가 명칭변경에 찬성한 바 있다.

'인덕원'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관리들이 거처하며 덕을 많이 베풀었다고 해서 붙여진 인덕(仁德)이라는 마을 이름에서 유래됐다. 또 '충훈'은 조선시대 공훈이 많은 공신들 관련 사무를 맡았던 충훈부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이번 행정동 명칭변경은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