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본부, '에너지 절감형' 광양·제주 대기측정소 신축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본부, '에너지 절감형' 광양·제주 대기측정소 신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창호·옥상 쿨루프 시공 등 친환경 측정소 구축
광양 유해대기물질측정소. (사진=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광양 유해대기물질측정소. (사진=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본부)

[서울파이낸스 (광주) 이현수 기자]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는 제주에 항만측정소, 광양에 유해대기물질측정소를 최근 신규 구축하였다고 9일 밝혔다.

대기오염 실태를 파악하고 대기보전정책의 추진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지난 2023년에 2개소의 대기측정소를 신축하였고 2024년에도 3개소의 대기측정소를 신축할 계획이다. 이번 신축한 대기측정소는 기존 측정소를 개량 및 개선하여 구축한 점이 성과라 할 수 있다.

기존 측정소는 컨테이너 형태로 공간이 협소하고 외벽도 샌드위치 판넬로 단열이 어려워 연중 내내 가동되는 측정기에 필요한 냉·난방기기에 사용되는 에너지 소비가 높은 형태였다.

이번에 구축된 신규 대기측정소는 우선 외관부터 주변 공간과 어울리는 형태로 지어졌다.

제주 항만측정소의 경우 외벽을 제주 고유의 특성의 현무암을 사용하여 주변 건물과 조화롭다는 평가가 높고 외벽에 나무 디자인은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연상한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았다.

광양의 대기측정소의 경우 공원에 위치하고 있는데 외벽에 전광판을 설치하여 측정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공개하여 호응도가 높은 상태이며 측정소 뒤편에 시민들이 쉴 수 있는 쉼터 공간도 나무 데크로 만들어 공원과 잘 어울린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두 측정소는 건물 벽 단열을 고려한 설계와 이중창호 설치 및 옥상 쿨루프 시공으로 향후 측정소에서 사용되는 냉·난방 사용 에너지 절감을 통해 환경을 고려한 대기측정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박종호 광주전남제주환경 본부장은 "공단은 친환경 측정소 구축과 더불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형 측정소 운영을 통해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기관'이라는 공단 비전의 실현과 국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미세먼지와 유해대기 등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쾌적한 대기환경질을 지키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