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세계 2대 항만 도약"
BPA,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세계 2대 항만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 세계 2대 환적중심항만 등 6가지 제시
부산항만공사가 16일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연 가운데 강준석 사장(오른쪽)이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항만공사)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16일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열고 2040년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BPA가 새로운 비전은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 종합항만서비스 리더'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기술로 산업과 사람을 연결하는 초연결시대의 항만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글로벌 종합 항만기업으로의 발전을 의미한다.

BPA는 또 오는 2040년 부산항의 미래상으로 △부산항 신항과 진해신항 개발 완성·물동량 3700만 TEU의 세계 2대 환적중심항만 △부산항과 가덕신공항, 내륙운송을 연계하는 트라이포트 거점 복합물류항만 △AI·자율운항, 친환경연료 등 해운환경변화에 대응해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친환경 종합 서비스 항만 △4차산업 기반 기술로 항만운영의 효율성, 정확성, 안정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항만 △북항재개발을 통한 신해양경제 활성화, 감천항과 다대포항의 비즈니스·해양관광 공간 조성을 통한 가치창출 도시항만 △항만전문인력 양성과 산업생태계 강화, 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항만물류산업 성장 선도항만의 6가지를 제시했다.

새 비전 실현을 위한 4대 경영목표로 △항만연결성 지수 △부산항 부가가치 △항만생태계 성장지수 △ESG 경영을 설정했다.

4대 전략방향인 △미래항만 패러다임 선도 △항만부가가치 극대화 △항만산업 생태계 육성 △효율·성과 중심의 기관 혁신과 12개 전략과제도 제시했다.

전체 물동량은 지난 2004년 1041만 TEU에서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인 2275만 TEU로 증가했다.

특히 환적물량은 지난 2004년 425만 TEU에서 지난해에는 3배인 1214만 TEU를 기록해 세계 2위 글로벌 환적항이자 세계 7위 컨테이너 항만의 위상을 굳건히 했다.

공사설립 당시 21개였던 컨테이너 선석은 지난해 말 국내 첫 완전자동화 터미널인 신항 서컨 2-5단계가 준공됨에 따라 총 44개로 컨테이너 선박 접안시설 길이는 2004년 6㎞에서 지난해 14.1㎞로 각각 늘어났다.

특히 신항 서컨 2-5단계는 기존 부두와 달리 모든 하역장비가 국내기업에 의해 국산 기술을 활용해 제조됐고 전기로 움직인다는 점에서 차세대 항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북항을 시민의 친수공간이자 관광·레저공간으로 조성해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항구 도시로 발전하는 자원으로 삼고자 하는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도 지난해 기반시설인 친수공원을 시민에게 전면 개방함으로써 2008년 사업착수 이후 15년에 걸친 대장정을 완료했다.

BPA의 임직원 수는 설립 당시 77명에서 현재 272명으로 예산은 1434억원에서 1조 4952억원으로, 자산은 3조 4556억원에서 7조 8798억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특히 일본, 중국, 유럽,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전략거점에 5개의 대표부와 3개의 물류창고를 운영하며 환적화물 유치와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박형준 부산시장, 최만림 경남도 부지사, 조명래 창원시 부시장 등 내외빈들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또 항만물류산업 발전과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기여한 유공자(18명)를 포상하고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9개 기관·단체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한편 BPA 노사는 기념식에 이어 창립 20주년의 의미를 더욱 뜻깊게 새기고자 부산항 인근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해 연탄 1만장을 부산연탄은행에 기부하고 이 중 일부를 직접 어르신 가정에 배달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