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PF 관리 철저하게"···증권 CEO에 경고
금감원 "PF 관리 철저하게"···증권 CEO에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금감원·증권업계 간담회···"충당금 충분히 적립해달라. 사익추구 행위엔 강력조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10개 증권사 등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이서영 기자)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10개 증권사 등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금융당국이 증권업계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관리를 주문했다. 실패 시 경엉진에게 엄중한 처벌을 내리겠다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24일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유관기관과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DB투자증권,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10개 증권사 CEO가 참석한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금융감독원은 증권사들의 부동산 PF 리스크 관리에 대해 강조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보유 PF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시기 바란다"며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일부 회사의 리스크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일부 금융투자회사에서 발생한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며 "내부통제 조직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확충하고,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의 금전 제재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투자 정책 방향과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기업 지원을 통해 경제 성장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국민 자산형성의 사다리로서 자본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정부는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강화 등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의 정책 방향을 일관성 있게 견지함과 동시에 "자본시장을 통한 국민 자산형성 지원에 보다 직접적으로 초점을 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기업의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독려·지원하기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