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은행권 화이트해커 모의해킹 훈련···"사이버위협 대응"
금감원, 은행권 화이트해커 모의해킹 훈련···"사이버위협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원과 15~21일 실시···블라인드 방식
이복현 "사이버위협 대응 체력 강화 계기될 것"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은 금융보안원과 함께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은행권을 대상으로 화이트해커(착한해커)를 통한 '블라인드 사이버 모의해킹(공격‧방어) 훈련'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훈련대상, 일시 및 공격내용 등을 미리 협의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기존의 도상훈련 방식과 달리, 이번엔 훈련내용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 불시에 화이트해커(금보원 IRIS팀)를 통한 실제 해킹 등을 시도하고 금융회사가 이를 방어하는 훈련 방식이다.

이는 최근 신기술 도입에 따른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대해 해커의 시각에서 정보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을 확인하고 조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은행권의 실질적인 대응 수준을 높이려는 취지다.

훈련 내용은 국내 19개 은행을 대상으로 침해사고 대응기관인 금보원이 가상의 공격자가 돼 화이트 해커(금보원 RED IRIS팀)를 통한 서버해킹(침투)과 디도스 공격을 시도한다.

은행은 가상의 공격자(금보원)에 맞서 공격을 탐지‧방어하고, 디도스 공격의 경우 비상대응센터로 트래픽을 전환해 업무연속성을 유지하는 일련의 대응을 하게 된다. 

금감원은 이번 훈련을 통해 불시의 외부 침입 등에 대한 은행의 사이버 위협 탐지‧방어 역량을 점검하고, 필요시 대응절차를 개선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여타 금융권역으로 블라인드 모의훈련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실전형 모의훈련은 사이버 위협에 대한 예방주사와 같다"며 "이번 훈련으로 금융회사의 사이버위협 대응‧예방을 위한 체력을 한 단계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자료=금융감독원)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