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등 '팔고나면 그만' 횡포…서민은 '봉'?
SK건설 등 '팔고나면 그만' 횡포…서민은 '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오롱 건설, 주공에 헐값매각 '임대아파트'로 둔갑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팔고나면 그만'이라는 식의 아파트 건설업체들의 횡포로 입주 예정자들의 항의와 비난이 곳곳에서 빗발치고 있다. 대부분 분양 당시에 제시했던 조건을 입주할 때는 '나몰라라' 하면서 계약자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는데, 재벌계열의 굴지의 건설업체들이 그 주체라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오륙도가 내려다 보이는 3000세대 규모의 부산 소재 초대형 신축 아파트 단지. 시공사인 SK건설은 2004년 분양 당시 아파트 단지 앞 해안가에 세계적인 해양공원을 짓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해 100%분양을 마쳤다. 부산시도 아파트 완공과 동시에 해양공원 개발이 완료될 수 있도록 조건부 건축 허가를 내 주었다. 그러나, 해양공원을 짓겠다는 부지는 땅만 파헤쳐진 채 황무지로 방치돼 있다. 경전철이 신설되는 것처럼 홍보했지만 경전철은 아직 착공조차 되지 않은 상태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입주를 앞둔 분양자들은 요즘 매일같이 관할 구청으로 몰려가 준공 검사 허가를 하지 말아달라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9일 한 공중파 방송이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불만에 찬 목소리를 직접 전하면서 파장은 커지고 있다. 하영란 씨(입주 예정자)는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약속이 이행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공사가) 준공신청을 해서 준공신청 반대를 하게 됐다."고 호소했다. 

시공사는 경전철은 부산시가 사업 주체이며, 해양공원도 부지만 정비되면 문제없다는 관청의 유권해석이 있다고 해명했다. "시 사이드 개발을 완료해야만 아파트 사업이 완료된다고 조건을 거는 것은 행정청의 재량권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용석 시공사 TF팀장> 그러나, 성난 계약자들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이날 함께 방송을 탄 또 다른 케이스는 코오롱 건설이 시공한 712가구 규모의 신축아파트. 이곳은 전체 가구의 60% 정도가 미분양으로 남게 되자, 시공사가 분양가보다 1/3 정도 싸게 주공에 팔아버려 말썽이다. 주공이 지난 4월부터 이들 아파트를 주변 시세보다 5000만~6000만원 싼 임대주택으로 전환했기 때문. 결국, 일반 분양으로 입주한 주민들은 졸지에 큰 손실을 입게 된 것. "황당하죠. 저희들은 말 그대로 평생 벌어 가지고  집 한채 사 가지고 왔는데 어느날 갑자기 임대 아파트가 되니까." 김진상 입주자 대표의 인터뷰 내용은 처연하게 들릴 정도다.
 
그런데도, 관할 행정관청은 서민의 아픔을 헤아리기보다는 건설업체의 입장을 대변하기에 급급하다고 방송은 비판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ini91 2008-08-30 00:00:00
평생 벌어 분양받은 아파트가 이렇게 될 줄을 꿈에도 생각치 못했습니다. 관할관청의 감독에 이제까지 믿음이 있었고, 대기업이라는 이름에 한 번도 의심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쌍한 저희는 어디에다 하소연을 해야 합니까. 정말 대한민국이 싫어집니다. 서민들을 지켜 주십시오.

류미점 2008-08-30 00:00:00
오륙도 sk뷰 계약자들의 정신적인 고통과 물질적인 피해는 금액으로 정할 순 없지만 sk건설, 부산시청, 남구청 관계자 여러분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신 제대로 차리시고 대한민국을 위해, 부산을 위해, 오륙도의 천혜 자연을 지키기 위해 여러분들이 어떤 결정을 해야 될지 현명한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kks5555 2008-08-30 00:00:00
아주 되따 멋진 세계적 해양도시라고 해서, 부산의 절경 오륙도 앞바닷가라고 해서,
분양 팜프렛에 교통편한 경전철(오륙도역)이 들어 온다고 해서, 시원한 직선도로가
집앞까지 뚫린다 해서, 2004녕 당시 분양가 평당 천만원돈(다른아파트는600정도????),
평생모은돈 다바쳐가면 분양받았는데_____ 지구를 떠나고 싶다.


vinus99 2008-08-30 00:00:00
우리나라 아파트 건설에 있어 선분양 후입주제도는 건설사의 잇속만 챙겨주는 제도이다. 천혜의 절경 오륙도앞에 새워질 멋진 해양공원과 아파트를 기대하며 고생해 모은 돈으로 분양받아 아파트및 공원이 완성되길 바랬는데 씨사이드 공원및 경전철, 직선도로등은 온데간데 없고,,,,, 서민은 눈물과 피멍만 든다. SK건설은 결자해지의 자세로 계약자의 고통을 분담하고 해양공원을 완성하라....

holy 2008-08-30 00:00:00
오륙도역,시사이드,직선도로등 접근성,편리성,위치성으로 유혹하여 분양한다음에 나몰라라 하면 기업을 믿은 계약자는 봉이로구군 ㅠ.ㅠ 시간이 길면 길수록 해결이 어려워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