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성균관대, '초고해상도 레이다 개발 공동연구실' 설립
현대차·기아-성균관대, '초고해상도 레이다 개발 공동연구실'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에 적용할 초고해상도 레이다 센서 개발
(왼쪽부터)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장 이종수 부사장이 지난 20일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열린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기아는 성균관대학교와 함께 고도화된 자율주행차에 쓰일 초고해상도 4D 이미지 레이다 센서를 개발하고자 '초고해상도 레이다 개발 공동연구실'을 경기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은 개발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필수적인 초고해상도 레이다 구현 핵심 요소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고해상도 레이다는 현재 양산 차량에 쓰이고 있는 3D 레이다 센서 대비 해상도가 최대 수백 배 높고 고도 측정 기술을 추가해 훨씬 더 정밀한 이미지 형태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레이다 해상도가 높아지면 원거리에서도 물체를 더 잘 구분해낼 수 있고, 차량 주변의 주요 객체를 인식하는 능력이 증대돼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 주변 사물 인지 기술이 필요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 활용이 가능하다. 

공동연구실은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성균관대 김병성, 이강윤, 서문교, 양영구, 황금철 교수 및 60여 명의 연구원을 포함하는 정보통신대학 ARRC 연구센터 연구팀, 팹리스 기업 스카이칩스로 구성된다. 현대차·기아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을 운영하며 레이다 시스템 구성 및 반도체 칩 개발을 총괄할 계획이다.

성균관대와 스카이칩스는 △레이다용 송수신기 IC 설계 및 검증 △안테나 및 패키징 설계 검증 △고해상도 레이다용 아키텍처 및 알고리즘 연구 등 연구팀별로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세부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도하는 현대차·기아, 그리고 차량용 레이다 원천 기술을 보유한 성균관대의 협력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