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A·B지구, 전국 최고·최대 '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서산 A·B지구, 전국 최고·최대 '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김태흠 지사,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서 '발표' 
서산 천수만 3300억원 투입해 2026년까지 50㏊ 규모 '스마트팜 단지'
26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기획재정부 주최 투자펀드 출범식에서 설명하는 모습(사진=충남도)
26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기획재정부 주최 투자펀드 출범식에서 설명하는 모습(사진=충남도)

[서울파이낸스 (천안) 하동길 기자] 충남도는 서산 천수만 간척지 AB지구 일원 50㏊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에 국도비 3300억원을 들여 오는 2026년까지 완공목적으로 펀드조성에 나섰다.

26일 충남도와 김태흠지사는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기획재정부 주최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 참석,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단일 스마트팜단지로는 전국 최고·최대 규모로 건립, 인구소멸 대응을 넘어 청년농업인과 관광객이 찾는 지역 활성화 기폭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자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정부와 민간 재원을 연계해 대규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재원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와 재정투자심사가 간소화 또는 면제돼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이 가능하다.

이 펀드의 '모펀드'는 정부 재정 1000억 원과 산업은행 출자 1000억 원, 지방소멸대응기금 1000억 원 등 총 3000억 원으로 조성됐다.

도는 모펀드 출자와 자체 출자금에 민간 투자를 유치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사업비를 조달할 방침으로, 상반기 중 펀드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서 김 지사는 "농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업농촌의 구조와 시스템을 개혁하는 제2의 새마을운동이 필요하다"며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가 농촌 문제를 해결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는 50만 8200㎡(15만 4000평)로 전국 최대 규모이며 생산·유통·가공·정주·교육·커뮤니티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집적단지(38만 6100㎡)와 융복합단지(12만 2100㎡)로 나뉜다.

김 지사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가 조성되는 서산AB지구는 현재 594만㎡(180만 평) 규모의 '농업 바이오 웰빙 연구특구'가 조성돼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구축이 완료된 상태"라며 "관련 전후방 산업이 안착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적지"라고 설명했다.

또 "과거 식량 자급을 위한 고 정주영 회장의 도전정신이 서려 있는 서산AB지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의 진정한 6차산업이 실현되는 미래 농업의 선도 모델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과 운영 등에는 국내외 최고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스마트팜 생산물 판매와 콘텐츠 운용 수익 등 매출은 연간 1100억 원, 18년 간 2조 원이 예상되며, 운영비 등 차감 시 투자 수익률은 15.5%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