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소식]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발표···'내리막길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최우수상 등
[안양소식]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발표···'내리막길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최우수상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발표 대회'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2024년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발표 대회'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서울파이낸스 (안양) 유원상 기자] 경기 안양시는 청소년이 직접 시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는 '2024년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발표 대회'를 개최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안양과천군포의왕YWCA 주관으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제안발표 10팀과 학부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건, 우수상 1건, 장려상 3건을 각각 선정·발표하고 시상했다.

최우수상은 '연현초 내리막길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사업을 제안한 조서현 학생(연현초)이 수상했다. 미끄러운 점자블록으로 인해 보행자가 넘어질 위험이 있는 내리막길 중간중간에 미끄럼방지 패드를 설치하자는 제안이다.

우수상은 '청소년 해외봉사단 운영' 사업을 제안한 임세윤 양(평촌중)이 받았다.

장려상은 '연현초 앞 공원 사잇길 보도블록 정비' 사업을 제안한 김서하 양(연현초)과 '동편마을 인근 초등학교 옐로카펫 보수' 사업을 제안한 전우영 군(해오름초), '안양시 청소년 꿈 지원 정책'사업을 제안한 김하은 양(귀인중) 등 3명이 공동 수상했다.

앞서 시는 지난 6~7월 한 달간 각 학교에 직접 찾아가 9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 교육과 정책 제안 워크숍을 진행했다. 아울러 발굴된 75건의 안건 중 최종 선정된 10건이 이날 발표대회에 참가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소중한 의견을 제안하고 정성껏 준비해 발표한 참가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각종 정책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과 참여가 안양의 미래를 밝힐 수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제안발표 대회에서 제안된 사업들을 면밀히 검토해 2025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안양시, '하반기 사회적경제 창업스쿨' 교육생 모집

안양시가 오는 9~10월까지 '하반기 사회적경제 창업스쿨'을 운영하고, 교육생을 2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하반기 사회적경제 창업스쿨은 △기초과정(사회적경제 이해, 지역사회의 문제와 사업 기회 발견, 창업아이디어 개발 등) △심화 과정(사업모델의 이해, 마케팅과 창업자금 조달,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실습, 컨설팅 등)으로 나눠 운영된다.

기초과정은 다음 달 2~11일까지 총 4회로, 심화 과정은 같은 달 23일부터 10월10일까지 총 6회로 진행된다.

교육은 모두 무료이고, 안양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2층)에서 열린다.

교육 대상은 사회적경제 교육과 창업에 관심 있는 중장년층, 사회 가치 실현 기업 또는 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는 개인 및 단체이며, 모집인원은 과정별 30명 이내이다.

지난해 또는 올해 상반기 안양시 사회적경제 창업스쿨(교육) 수료자도 희망하는 경우 교육과정을 재신청할 수 있다.

희망자는 22일까지 안양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로 제출하거나 큐알(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사회적경제의 핵심 가치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동"이라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도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6월 '상반기 사회적경제 창업스쿨'에서 기초, 심화, 창업컨설팅, 네트워크과정 등 4개 반을 운영하고, 창업준비자를 포함한 수료자 109명을 배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