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대히트'···이용자 17배 늘어
광명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대히트'···이용자 17배 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e지' 구축 6개월 만에 월평균 35만여명 찾아
시 평생학습원·공공기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총망라
수강 신청부터 온라인 학습, 대관 정보, 실시간 화상 학습
광명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사진=광명시)
광명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사진=광명시)

[서울파이낸스 (광명) 유원상 기자] 경기 광명시가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광명e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서비스를 개시한 광명e지 이용자가 6개월여 만에 17배 증가했다. 광명e지 월평균 이용자는 통합플랫폼 구축 이전 2만1000명에서 구축 이후 월평균 35만8000명으로 크게 늘었다.

또 인생플러스센터 등 신규 교육 운영기관이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고 광명e지에서 수강 신청과 결제를 할 수 있어 도입 비용 4000만원을 절감하는 성과도 거뒀다. 여성비전센터,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등 기존 교육 운영기관들도 향후 홈페이지 고도화나 유지관리비 예산을 기관별로 연간 600만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광명e지는 시 평생학습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산하 공공기관과 도서관,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이뤄지는 모든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망라해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개시 후 광명자치대학, 광명지식상점, 평생학습축제, 장애인 평생학습 강좌 등 평생학습원 220개 프로그램을 비롯해, 여성비전센터 181개, 도서관 160개, 인생플러스센터 34개 등 31개 기관 1076개 강좌를 '광명e지에서 접수하고 있다. 또 광명시민 평생학습지원금 신청도 가능하다.

평생학습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광명e지에서 본인이 원하는 교육정보를 분야별, 기관별로 검색 선택할 수 있고 수강 신청과 온라인 결제, 교육 이력 및 수료증 출력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시 평생학습원이 제작한 동영상 학습 콘텐츠와 경기도 지식(GSEEK) 등 타 기관 동영상 강좌를 들을 수 있으며, 줌(ZOOM)을 접목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화상 강의가 가능한 시스템도 갖췄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춰 시민들이 평생학습과 더 가까워졌다"며 "더욱 풍성한 평생학습 콘텐츠를 마련해 시민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