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사랑카드’ 사업, 칼자루는 카드사에
‘i-사랑카드’ 사업, 칼자루는 카드사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업 성격 짙어, 주사업자도 카드사

가격점수 10점으로 낮아…합종연횡 치열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카드업계 순위를 뒤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보건복지가족부의 ‘i-사랑카드’ 사업이 SI업체보다는 카드사의 역량에 따라 사업자가 선정될 전망이다. 보통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이 SI성격이 강한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이번 사업은 보육료를 기존 보육시설에서 부모에게 직접 i-사랑카드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보육예산을 시설에 직접 지원할 경우 부모와 시설 간 의사소통이 어렵고 지원체계가 복잡하기 때문에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것.

16일 보건복지가족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시스템 구축사업이 아닌 금융사업의 성격이 짙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가족부 보육정책과 김태형 사무관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은 금융기관과 정부기관 간의 시스템을 연계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며 “대량의 신용거래가 발생하는 사실상의 금융 시스템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제안요청서(RFP)에도 이번 사업의 주사업자는 SI업체가 아닌 신용카드업자라고 명시돼 있다.

이어 김 사무관은 “개발 기간이 촉박한데다 난이도 높은 금융시스템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평가 점수를 10점으로 낮게 잡았다”며 “가격 보다는 기술력을 얼마나 입증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RFP에 따르면, 이번 사업의 평가는 기술점수 90점에 가격점수 10점으로 이뤄진다. 기술점수에는 시스템구축 25점이 포함돼있다.

하지만 김 사무관은 “시스템구축 역량보다는 카드사가 얼마나 빨리 카드를 발급해낼 수 있는지 등 카드사의 역량이 더 중요하게 평가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드사가 어느 SI업체와 짝짓기를 하느냐도 관심거리다. 특히 삼성SDS, LG CNS, SK C&C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공공시장의 경우 ‘빅3’가 시장을 거의 휩쓸다시피 했음을 감안하면 이들 업체를 끌어들이는 카드사가 사업을 따낼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우선, 같은 계열사인 삼성카드와 삼성SDS가 손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카드계열사가 없는 LG CNS와 SK C&C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지만 결국, 수주 가능성이 높은 대형 카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될 경우, 대형 IT계열사가 없는 신한카드, KB카드, 비씨카드, NH카드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SI업체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예산이 59억5천만원으로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향후 꾸준한 유지보수가 기대된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카드업계는 이번 사업에 명운을 걸다시피 하고 있다. 경기불황에 사업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시점에 카드사에 고정수익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업 수주 여부에 따라 카드업계에 순위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카드업계는 매출 기준으로 신한카드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카드, KB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의 순이다.

하지만 신한카드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4개사의 점유율 격차가 크지 않은 상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한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사가 사업을 수주할 경우, 순위가 바뀔 가능성이 크다”며 “특히 꾸준한 고정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한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12일 제안설명회에는 100명이 넘는 업계 관계자가 몰렸다. 이날 참석한 관계사로는 우리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등의 카드사와 SK C&C, 포스데이타 등의 SI업체, 스마트로, 트라이얼 정보통신, 이지솔루션 등의 VAN사와 소프트웨어 업체 등이 있었다.

사업 규모도 큰 편이다. 사업대상인 전국어린이집 3만 856개소에 속해있는 아동은 약 110만명이다. 이들 아동에 투입되는 보육예산만 1조4178억원에 이른다. 정부는 무상보육 확대에 따라 i-사랑카드의 결제액 규모를 2010년 5조원, 2011년 6조원에 달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오는 28일 RFP(제안요청서) 접수를 마감하고, 12월 중순 i-사랑카드 사업 수행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스템 구축은 계약일로부터 11개월 동안 이뤄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