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하이닉스 8천억 지원 합의
채권단, 하이닉스 8천억 지원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지원 5천억 증자 참여 3천억

부실위험 대기업 밀착 모니터링

채권단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하이닉스에 대한 8천억 원 규모의 자금지원에 잠정 합의했다.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외환, 산업, 우리, 신한, 농협 등 5개 주주은행은 최근 회의를 열어 내년 1월 중 대출(5천억원)과 증자 참여(3천억원)를 통해 하이닉스에 신규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당초 하이닉스는 채권단에 5천억~1조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요청했다.

채권 금융기관들은 자금난을 겪고 있는 대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서두르는 한편 부실위험이 높은 대기업에 대해서는 밀착 모니터링을 실시키로 했다.

이들은 C&그룹과 하이닉스 등 이미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는 대기업에 대해 신속한 자금지원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여부 결정 등으로 즉시 대응하기로 했다.

또 이상 징후가 예상되는 일부 그룹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자금사정 등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이미 채권단에 워크아웃을 신청한 C&중공업과 C&우방의 경우 채권단 내 이견으로 워크아웃 계속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C&중공업은 1천600억원에 달하는 조선소 건립을 위한 거액 시설자금 지원여부 및 채권금융기관 배분 문제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고 C&우방은 거액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보증 등 7천억원대 우발채무와 8개 사고사업장 처리 문제가 관건이다.

다만 C&그룹이 C&중공업과 C&우방을 제외한 26개 계열사의 처리방안을 최근 정리함에 따라 이 그룹에 대한 구조조정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C&해운 등 3개사는 채권단을 통한 워크아웃을 진행하고 C&훼리 등 13개사는 매각을 추진하는 한편 C&우방ENC 등 4개사는 중기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패스트 트랙)을 신청한다는 것이 C&그룹의 입장이다.

채권 금융기관들은 건설업종의 경우 대주단 협약이 적용돼 채무상환이 유예되고 있는 상황이더라도 앞으로 자금 사정 악화로 신규자금 지원 없이는 생존할 수 없게될 경우 워크아웃 프로그램에 집어넣는 등 구조조정을 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조선업체의 경우 대형 조선업체보다는 최근 신설된 중소 조선업체들이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중소 조선업체 중 소규모 유동성 부족기업에 대해 중기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고 시설자금 또는 거액의 유동성 부족자금을 요청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채권단이 사업성 검토를 통해 조기 정상화 가능여부를 판단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