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 내년에 전국 확대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 내년에 전국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부적절 약물사용차단 국민건강보호

[서울파이낸스 임애신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의약품의 처방 조제 단계에서 부적절한 약물사용을 차단하고 나아가 약물 중복 처방및  복용 여부도  확인해 안전하고 적정한 의약품 사용을 위한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DUR)이 내년에는 전국으로 확대,적용돼 국민건강이 부적절한 약물사용으로부터 한층 보호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심의평가원  DUR사업단이추진하고 있는  DUR은 의사나 약사가 처방·조제 내역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심평원 중앙 서버에 누적된 환자의 조제 기록을 통해 금기 및 중복 약물 목록이 실시간으로 점검되는 시스템이다. 심평원은  지난 2002년 '약국 청구분 중 15일간의 자료 조사' 결과 3200만건의 품목 중 4.8%가 기준에서 벗어나 의약품을  처방하거나 조제하는 단계에서 부터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차단할 필요성을 느껴 이를 막기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게됐다고 밝혔다.

 DUR사업단은 의약품사용평가기준을 722개성분 7300여개품목에 적용,병용금기및 특정연령대 금기,임부금기, 안전성관련급요중지, 저함량배수처방조제대상등의 항목을 중점적으로 점검키로했다.

 이 사업단은 DUR 1단계 사업인 '동일 요양기관 내의 보험청구 소프트웨어의 사전점검'을 통해 지난 지난해 4월 전산으로 진료비를 청구하는 전 의료기관 및 약국(한방 제외)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DUR 2단계 사업인 '다른 요양기관 및 진료과목 간 처방전을 점검하는 시범 사업'을 실시, 그 1차 시범사업으로 경기도 고양시 332개 약국 및 104개소 의료기관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약품 처방·조제 단계에서 실시간으로 중복 처방여부 등을 점검할 수 있는 DUR 2차 시범사업을 지난 11월부터 제주도에서 실시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2차 시범사업을 통해 의사·약사·환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한 후 내년 말에는 DUR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아울러 내년 11월에는 심평원 별도 서버를 설치해 전국 요양기관의 외래 환자건을 대상으로 사전 점검 시스템을 확대,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시범사업에서는 1차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치과의원을 포함해 제주지역의 의료기관·약국 등 총 740여개소에서는 실제 처방ㆍ조제한 의약품 내역이 실시간으로 심평원에 전송된다. 심평원은 서버에 저장된 환자별 처방ㆍ조제 내역을 다른 병원이나 진료과에 제공해 중복 처방되지 않도록 하고있다.

이 때 환자에 대한 처방이나 조제과정에서 피해야하는  약물에 대한 정보도 제공되며,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해 처방해야 할 경우 사유를 기재해서 심평원에 전달해야 한다.

점검대상 의약품은 1단계 동일 요양기관 동일 처방전 내 점검대상 의약품 포함해 금기 의약품, 안전성 문제 의약품, 저함량 배수처방 대상 품목 등이다.점검 방법은 인터넷 웹 전산망을 이용해 심평원 중앙서버와 실시간으로 접속, 금기 약제와 중복 투약 등을 점검하다.

의료기관의 경우 의사는 처방단계에서 처방 약제 전체 내역을 실시간으로 심평원에 전송하면, 약국에서 조제 완료된 환자별 약과 미 조제된 처방전의 약제를 비교해 병용금기 및 중복처방 의약품 등 여부 점검 후 결과를 요양기관 컴퓨터 화면에 팝업 형태로 안내한다.

의사는 이를 참고해 처방을 변경하거나 금기 약임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하게 의약학적인 사유로 처방하게 되는 경우, 해당사유를 기재해 심평원에 전송하고 환자에게 이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야 한다.

약국도 의료기관과 마찬가지로 약사가 심평원과 실시간 정보 교환을 통해 병용금기 및 중복처방 의약품등 여부 점검 후 결과를 받으면, 약사는 이를 참조해 의심처방의 경우 처방의사와 연락해 확인해야 한다.

이때 의사가 기재한 예외사유가 처방전 또는 팝업 문구에 있으면 해당 예외사유를 기재 후 전송하면 된다.

심평원 관계자는 "2차 시범사업을 통해 의사·약사·환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한 후 내년 말에는 DUR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아울러 내년 11월에는 심평원 별도 서버를 설치해 전국 요양기관의 외래 환자건을 대상으로 사전 점검 시스템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