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동 한전부지 경쟁입찰 개시…감정가 '3.3조원'
삼성동 한전부지 경쟁입찰 개시…감정가 '3.3조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서울 강남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위 땅으로 불리는 한국전력의 본사 부지 매각이 경쟁 입찰에 들어갔다.

29일 한전에 따르면 회사는 이날부터 다음달 17일까지 강남구 삼성동 본사 부지 7만9342㎡에 대한 경쟁 입찰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한전이 제시한 부지 감정가는 3조3346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말 기준 공시지가 1조4천837억원과 장부가액 2조73억원보다 크게 높은 액수다. 인수 희망자는 감정가 이상의 인수 가격을 써내야 하며 응찰금액의 5% 이상을 보증금으로 내야 한다.

최고 가격을 제시한 최종 낙찰자는 입찰 마감 다음 날인 9월 18일 선정된다. 낙찰자는 10%의 계약 보증금을 뺀 인수대금을 계약일로부터 1년 안에 3회에 나눠 낼 수 있다.

입찰 자격의 제한은 없지만, 외국인이나 외국기업의 경우 한국인이나 한국기업이 대표 응찰자인 컨소시엄을 통해 50% 미만의 지분율로만 참여 가능하다. 다만, 입찰이 2차례 유찰되면 외국인의 참여가 전면 허용된다.

해당부지의 주요 인수 후보로는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이 꼽히고 있으며, 중국의 부동산개발업체 뤼디그룹, 미국 카지노그룹 라스베이거스 샌즈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한전은 올 11월 광주·전남 혁신도시로 본사를 옮길 계획이며, 사업구조조정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총 3조원 규모의 부채를 감축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