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셈법 복잡해진 금호타이어 인수전…'법적공방'으로 가나
[이슈분석] 셈법 복잡해진 금호타이어 인수전…'법적공방'으로 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단, '박삼구 컨소시엄안' 27일 결론수용 여부 관계없이 논란 소지

▲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호타이어 인수 공방이 한치 앞을 바라보기 힘든 상황이 됐다.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구성안'에 대한 입장을 오는 27일 결정할 예정이지만, 최종 결론의 방향과 별개로 법적 공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KDB산업은행 관계자는 "오늘(22일) 박 회장이 요구한 금호타이어 컨소시엄 허용 여부에 대한 안건을 주주협의회에 서면 부의했다"며 "27일까지 채권금융기관의 동의 여부를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초 KDB산업은행은 지난 20일 주주협의회에 박 회장 측이 요구한 컨소시엄 구성안을 올릴 계획이었지만, 법률 검토를 이유로 안건 부의를 한 차례 연기했다.

현재 채권단 내부에서는 중국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주식매매계약(SPA)까지 체결한 만큼, 이 결과를 뒤집는 것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도 지난주까지는 박 회장이 컨소시엄 형태로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것과 관련해 '불허'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 때문에 금융권에서도 주주협의회에 관련 안건이 부의돼도 금호 측과의 법적 논쟁을 줄이기 위한 절차일 뿐,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었다. KDB산업은행과 우리은행의 채권단의 75%(채권비율 기준)가 동의하면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 컨소시엄 구성 추진이 허용되는데, KDB산업은행과 우리은행 지분율이 각각 32.2%, 33.7%라, 이들 중 한 곳만 반대해도 구성안은 부결된다.

다만 주말 새 야권 대선주자들이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에 대한 '신중론'을 연달아 밝히면서 KDB산업은행과 채권단으로서도 다소 부담스러운 입장이 됐다. 유력한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금호타이어가 중국업체에 넘어갈 경우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점을 거론하며 '신중한 판단'을 요구한 것이다.

채권단이 박 회장의 컨소시엄 구성안을 거부하든 받아들이든, '금호타이어 인수 공방'이 법적 분쟁으로 번질 가능성은 높은 상황이다. 이미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이 컨소시엄 불허 입장을 고수할 경우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회장 측은 KDB산업은행이 컨소시엄 구성안에 대한 공식적인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허용 여부를 결정했다는 점을 문제삼으며, 매각 중지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공언했다.

반면 채권단이 기존 원칙을 뒤집을 경우 더블스타가 법적 소송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높다. 더블스타는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금호타이어 인수 후 현재 금호타이어 임직원에 대해 고용을 승계·유지하며, 금호타이어의 기업가치 제고 및 지속성장을 위해 지역인재를 더 채용하겠다는 방침을 채권단과 합의했다"고 밝히는 등 금호타이어 인수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채권단 일각에서는 박 회장의 컨소시엄 구성안을 허용해주면 또 다른 특혜 시비에 걸릴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딜에 따라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업을 인수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 것은 그런 케이스와는 배경이 다르다"며 "사실상 오너가 경영을 실패해 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간 경우인데, 지금에 와서 여론전을 펼치면서까지 원칙을 뒤집고 기업을 되찾으려고 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회장과 채권단이 맺은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 약정서에는 '우선매수권자의 우선매수권리는 주주협의회의 사전 서면승인이 없는 한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KDB산업은행은 이를 '원칙적으로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는 반면, 박 회장 측은 '동의가 있으면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박 회장은 개인 자격으로 투자자를 모아 금호타이어 인수 자금을 마련하는 게 어렵다고 판단,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략적 투자자(SI)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