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은행연합회장 '임금체계 유연화' 발언에 '반발'
금융노조, 은행연합회장 '임금체계 유연화' 발언에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철회 요구…사용자협의회 복원해 산별교섭 해야"

[서울파이낸스 정초원 기자]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은행권의 임금체계 유연성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히자, 금융노조가 "노동조합을 제치고 정부를 압박해 성과연봉제를 관철하려는 하 영구 회장의 망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금융노조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금융공공성을 파괴하고 노동자를 무한경쟁을 내몰려는 시도를 우리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하 회장의) 즉각적인 사과와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하 회장이 새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은행권 제언'을 설명하는 간담회 자리에서 임금체계 유연성 확대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기 때문이다. 특히 하 회장은 "신규채용과 임금의 유연성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며 "임금 유연성이 제고되면서 피라미드 고용구조, 신입직원 채용이 해결되지 않겠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금융노조는 "하 회장이 설명회에서 또다시 성과연봉제 강행 의사를 밝혔다"며 "해고 자유화를 위한 정권의 노동탄압에 부화뇌동해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에 앞장섰던 죗값을 치르기 전에 또다시 성과연봉제 강행 의사를 밝히는 것은 인간된 도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노동개악에 부역했던 잘못을 진심으로 참회하고 금융노동자 앞에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은행연합회장으로서 그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또다시 정부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청원하는 게 아니라, 사실상 해체를 묵인, 방관했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를 복원해 즉각 산별교섭에 나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끝내 성과연봉제 강행 의사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금융노조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응징할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은행권은 금융공공기관에 이어 성과연봉제 도입을 준비해왔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성과연봉제 추진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다, 법원이 근로자의 동의 없는 성과연봉제 시행은 무효라고 판결하면서 추진 동력을 상실하는 분위기가 역력해졌다.

다만 문 대통령은 강제적인 성과연봉제 추진은 재검토하되 연공서열이 아닌 업무 성격과 난이도 등에 따라 임금 차이를 두는 직무급제 검토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하 회장도 전날 설명회 자리에서 '성과연봉제'로 못박기보다는 '임금체계 유연성'이라는 포괄적 개념으로 접근했다.

그는 "성과연봉제는 임금체계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유연성 확보의 방법으로는 호봉제폐지, 직무급제, 성과측정에 의한 합리적인 성과배분 등 세가지가 있는데, 이를 한꺼번에 도입하느냐 단계별로 하느냐가 숙제로 남아있다"고 언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