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우뚱 오피스텔' 주변 건물도 기우뚱…"건축 적폐 총합"
부산 '기우뚱 오피스텔' 주변 건물도 기우뚱…"건축 적폐 총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부산의 이른바 '기우뚱 오피스텔'이 완공 전과 직후에도 기울어짐 현상이 이미 발생해 부실 공사와 부실 감리는 물론이고 인허가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관할구청이 지난 18일 오피스텔 부실과 관련해 첫 민원을 접수했을 때 즉시 대피령을 내렸어야 하지만 닷새간 제대로 조사하지 않다가 뒷북 대피령을 내린 사실도 지적됐다.

최인호(사하갑)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5일 오후 D오피스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D오피스텔 사고는 인허가, 공사, 감리, 준공 허가와 관련한 건축 적폐의 총합"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건물이 사용승인을 받기 전인 지난해 10월부터 이미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엘리베이터 공사 과정에서 기울기가 맞지 않아 3개월간 공사가 중단됐었던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후 보강공사 후 공사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건물은 올해 2월 사용승인을 받았다. 세입자들은 입주 시점부터 건물의 기울어짐을 느꼈다고 최 의원은 밝혔다. 최 의원은 "방에 물건이 저절로 굴러가고, 창문이 안 닫히거나 저절로 열리는 현상 때문에 세입자들이 시공사에 항의했으나 그동안 아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건물 입주 후 주민이 바로 눈치챌 정도로 기운 건물이 어떻게 건물 인허가를 받고 감리에 통과했는지 의문스럽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현재 건물 기울기가 '최고 31분의 1', '최저 126분의 1'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분모의 숫자가 작을수록 건물 기울어짐이 심하다는 의미다.

최 의원은 "D오피스텔 기울기는 최고를 기준으로 E등급의 다섯 배를 초과하고 있다"면서 "주민불안을 해소하려면 건축물을 보강공사 할 것이 아니라 아예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건축 과정에서의 인허가, 공사, 감리, 준공에 대한 관리·감독 당국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한편 '기우뚱 오피스텔' 주변의 다른 건물들도 일부 기운 것으로 나타났다. 시공사가 긴급 복구에 나섰지만, 더 기울어졌고, 급기야 부산 사하구청은 지난 23일 수돗물과 가스 공급을 중단한 뒤 건물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입주민들은 긴급 대피했다.

이 오피스텔 주변의 빌라와 원룸도 일부 기울어진 점이 추가로 발견됐다. 현재 이 일대에는 200가구 공동 주택 공사가 진행중이다. 현장에는 정치권과 부산시, 사하구청 등 관계자들이 나와 긴급 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

이곳은 땅이 펄로 이뤄진 연약지반이라 추가 사고 위험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시와 사하구청 등 관계 당국은 오피스텔 부실 공사 여부와 주변 신축 공사장과의 관련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