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슈퍼 주총데이 시정해야…분산개최 유도"
최종구 "슈퍼 주총데이 시정해야…분산개최 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열린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모바일 서비스 오픈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섀도보팅 폐지…전자투표 활성화 되도록 지원"

[서울파이낸스 정수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이른바 '슈퍼 주총데이'는 하루빨리 시정해야 할 관행이라며 상장사들의 주총 분산 개최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최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예탁결제원에서 열린 전자투표·전자위임장 모바일서비스 개시 기념식 축사에서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특정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빈도가 무척 높다"며 이 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올해의 경우 지난 3월24일에 주총을 개최한 상장사가 924개로 전체의 45%에 달했다"며 "2014년 기준 특정한 3일에 주총을 개최한 상장사 비율은 영국 6.4%, 미국 10.3%, 일본 48.5%인데 한국은 73%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계감사와 사업보고서 제출 시기 등으로 주총이 3월 말에 집중적으로 개최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18년째 매년 2월 주총을 개최해 주총 개최 1호 기업 타이틀을 유지하는 넥센타이어 사례는 제도적 측면보다는 주총을 대하는 기업의 인식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마다 주총 개최가 가능한 상장사의 최대 개수를 설정하고 먼저 신고한 법인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대만 사례도 참고할 만하다고 소개했다. 또 "14일 발족한 상장회사 주총지원 TF를 중심으로 상장회사들의 주총 분산 개최를 유도하기 위한 자율결의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내년 주총 시기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말 의결권 대리행사 제도인 섀도보팅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전자투표가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인프라 조성도 지원할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증권사 주식거래시스템과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전자투표 시스템을 연결해 전자투표에 대한 소액주주들의 접근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재 증권용 공인인증서만 활용되는 전자투표 인증방법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그는 또 섀도보팅 폐지에 따라 상장기업들이 주총 정족수 미달로 상장폐지 등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거래소 상장규정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이 주총 성립을 위해 노력했지만 의결 정족수에 미달한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하지 않고 기업이 주총 성립을 위해 노력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관리종목으로 지정하되, 상장폐지는 되지 않도록 관련 사유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그는 "최근 국회에서 상장회사의 전자투표를 의무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SK그룹 사례는 상장회사들이 전자투표에 더욱 열린 자세를 갖는데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SK그룹은 5대 그룹 중 최초로 전자투표 의무화 논의와 별도로 주총 때마다 전자투표를 활용키로 했다.

예탁원도 상장사 전자투표 기간 투표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제공하고 증권사와 연계해 주총 참여 독려를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 1월부터는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달 기준 전자투표를 실시하는 기업은 코스피 253곳, 코스닥 803곳 등 1205곳이며 전자위임장은 1147곳이 도입했다. 코스피 상장사의 전자투표 도입률은 46%, 코스닥은 64%며 전자위임장 도입률은 코스피 43%, 코스닥 63% 등이다. 그러나 전자투표 행사율은 행사주주 비율 기준 0.21%, 전자위임장은 0.002% 수준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