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경영진 사퇴 요구
한국노총,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경영진 사퇴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노총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경영진의 사퇴를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23일 성명서를 내고 “"당하게 정직을 당했다며 구제신청을 진행 중이던 직원을 사측이 불법 사찰"했다며 "사측은 이에 대해 사과는커녕 노조에서 요구한 진상조사마저 주먹구구식으로 시행하며 해당 사안을 덮기에 급급했고 경영진은 적반하장으로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노조에게 ‘해볼 테면 해봐라’식의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경영진은 사측의 부당한 징계처분에 노동위원회 구제신청을 한 직원을 대상으로 근무태도를 몰래 촬영하고 사내 메신저를 활용해 옆자리 동료에게 해당 직원이 제대로 근무하는지 확인하는 등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며 "이에 그치지 않고 채증작업을 통해 입수한 일부 사진과 메신저 대화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는 등 노동자에 대한 광범위한 인권침해를 자행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이 같은 사측의 행위는 개인의 비밀과 개인정보에 대한 유출을 엄격히 제한하는 현행법을 위반한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사측과 경영진이 이런 행위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 등 노조의 요구사항을 묵살하고 실정법을 위반한 판단근거가 사내 규정에 없으니 징계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조합원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도 없이 원장은 개인사유로 사퇴했으며 부실한 특별감사를 실시한 검사역은 정년퇴직을 한 상황"이라며 "현재 남은 경영진은 최근 국가인권위원회와 검찰 수사 중인 피진정인(피고인)을 대통령 직속기구에 파견대상자로 추천하는 등 무책임한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현재 남은 본부장들과 몇몇 실장들로 구성된 경영진은 인권침해 사태와 불성실한 후속조치, 그리고 노조 혐오로 일관해 온 그간의 모든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무겁게 인식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