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게임대상] 스마일게이트 '상복 터졌다'···'로스트아크' 大賞 등 7관왕
[2019 게임대상] 스마일게이트 '상복 터졌다'···'로스트아크' 大賞 등 7관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수상은 엑스엘게임즈 '달빛조각사' 수상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가운데)가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호정 기자)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가운데)가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부산) 이호정 기자]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6관왕을 차지하며 2019 게임대상을 휩쓸었다. 또 스마일게이트는 '포커스 온 유'의 차세대 게임 콘텐츠상까지 합쳐 7관왕을 기록했다.

13일 올 한해 우리나라 최고의 게임을 가리는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열렸다. 이번 시상식에는 본상(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게임상 등 총 15개 부문 22개 분야에서 시장이 진행됐다.

이날의 주인공인 영예의 대상은 스마일게이트RPG의 '로스트 아크'에게 돌아갔다. 또 최우수상은 엑스엘게임즈의 '달빛조각사'가 수상했다.

이번 게임대상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역시 플랫폼 간의 대결였다.

1996년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2013년까지 온라인 게임이 모두 대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모바일게임이 대상을 받으며, PC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 대세가 넘어왔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때(2017년) '배틀그라운드'가 혜성처럼 등장하며 다시 온라인게임의 자존심을 지켰지만, 지난해에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대상을 수상해 올해의 대상 플랫폼에 관심이 모였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로스트아크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동시접속자 35만명을 기록하며 PC방 점유율 3위에 올랐다. 당시 업계에서는 로스트아크가 침체됐던 PC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의 활기를 불어넣었다고 평하기도 했다. 로스트아크는 현재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PC방게임 이용순위 10위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로스트아크의 대상 수상으로 온라인게임은 2년만에 다시 왕좌를 탈환하게 됐다. 또 로스트아크는 대상 외에도 기술창작상 △캐릭터 △그래픽 △사운드 △기획·시나리오와 인기게임상 까지 휩쓸어 6관왕을 기록했다.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는 "대상을 받게 되니 감회가 다른 것 같다. 7년동안 개발했는데 시장이 모바일 위주로 전환되며 PC게임의 불확실성이 있었다"며 "그 와중에도 스마일게이트가 지원해주고 개발팀도 로스트아크의 가능성을 믿어주고 함께 해줬다. 이 영광을 그분들께 돌리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본상 후보에는 △로스트아크가 PC 온라인게임으로는 유일하게 본상 후보 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모바일에서는 △달빛조각사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트라하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BTS월드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쿵야 캐치마인드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가 이름을 올렸다. 또 콘솔·아케이드 게임에서는 △로건: 더 시프 인 더 캐슬과 △미스트오버가 선정됐다.

다음은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작(자) 목록

▲대상(대통령상)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최우수상(국무총리상) : 달빛조각사(엑스엘게임즈)

▲우수상(공동수상) : 불레이드&소울 레볼루션(체리벅스),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퍼니나우), 쿵야 캐치마인드(넷마블엔투), 미스트오버(크래프톤)

▲사회공헌우수상 :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차세대 게임 콘텐츠상 : 포커스 온 유(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기술창작상(캐릭터)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기술창작상(그래픽)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기술창작상(사운드)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기술창작상(기획·시나리오)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게임 비즈니스 혁신상 : 전광배 팀장(펄어비스)

▲인디 게임상 : 용사식당(팀타파스)

▲스타트업 기업상 : 모아이게임즈

▲우수개발자상(프로그래밍) : 신정모 개발자(에이아이엑스랩)

▲우수개발자상(기획·디자인) : 정원용 디자이너(에이아이엑스랩)

▲자율규제 이행 우수 기업상 : 테이크원컴퍼니

▲인기게임상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

▲굿게임상 : BTS월드(테이크원컴퍼니)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