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신탁운용,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 리포트 발간
한국투자신탁운용,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 리포트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적의 포트폴리오는 '환노출 해외주식+국내채권'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16일 연금사업자와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도 장기자본시장가정(Long-Term CMA∙LTCMA)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CMA(Capital Market Assumption)는 최적의 자산배분을 도출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LTCMA는 등락을 거듭한 40년 이상의 경기사이클을 분석해 나온 결과물이다.  

해당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강조하는 투자 철학은 크게 세 가지이다. 수익 추구뿐만 아니라 위험관리의 중요성도 강조하는 위험조정수익률을 최우선시하는 운용. 최적화기법을 활용한 분산투자, 장기 저비용 투자 추구 등이다.   

박희운 한국투자신탁운용 솔루션본부장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LTCMA는 10~15년 이상의 장기투자 관점에서 경기 상승기와 하락기를 균형있게 고려한 분석기간을 설정해 미래 예측 보다 잠재적인 투자 수익률과 위험의 특징들을 반영하는데 중점을 뒀다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LTCMA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분석에 따르면, 원화 투자자의 위험조정수익률 측면에서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환노출한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환노출한 해외채권보다 국내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추천된다. 

최적의 포트폴리오는 ‘환노출한 해외주식+국내채권’ 조합이 꼽힌다. 성과지표 분석 결과 해당 조합의 포트폴리오가 가장 우수했는데, 이는 포트폴리오 전체 변동성(위험)이 다른 조합 대비 감소해 해외주식의 비중을 높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같은 투자 철학이 녹아 있는 대표적인 상품은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펀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LTCMA를 활용해 지난해 10월 출시한 이 펀드는 미국 성장주와 국내 채권의 조합으로 구성돼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환노출형으로 설계돼 장기 투자 시 위험 대비 기대수익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박 본부장은 "LTCMA는 타깃데이트펀드(TDF) 외에도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구성하는 모든 장기투자 포트폴리오의 근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LTCMA 리포트를 작성한 솔루션전략부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 LTCMA 리포트 설명 콘텐츠와 LTCMA 리포트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투자신탁운용의 LTCMA 리포트는 매년 1회 발간될 예정이며, 리포트와 관련한 문의는 솔루션본부 산하 솔루션전략부와 연금마케팅1부로 하면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