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택시' 2025년 서울 상공 뜬다···한강노선 상용화 검토
'드론택시' 2025년 서울 상공 뜬다···한강노선 상용화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중순 '실증운행계획' 발표
서울시 드론택시. (사진=서울시)
서울 상공을 나르는 드론택시.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서울 상공에 UAM(URBAN AIR MOBILITY) 드론택시 하늘길이 열린다. 3일 서울시는 이달 중순 '실증운행 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이른바 '에어택시', '드론택시', '플라잉카' 등 소형 항공기를 활용한 미래 교통서비스다.

UAM 서울 운행 노선으로는 우선 '김포공항~여의도', '수서~잠실' 두 노선이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비행금지구역을 조정해 용산·광화문·청량리·양재·사당 등으로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시범 운행과 상용화의 청사진이 담긴다.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 서울 밖 수도권 지역에서, 내후년 상반기부터는 서울 내에서 UAM 실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 등은 2025년 UAM 상용화에 앞서 총 2단계로 나눠 민관 합동 실증사업을 추진 하고 있다.

1단계 실증은 오는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진행한다. 2단계는 내년 7월 인천, 경기 구간에서부터 시작해 서울 구간으로 단계별 시행할 예정이다.

또 올해 하반기 UAM 비전과 UAM 이착륙을 위한 '버티포트' 조성 내용 등이 포함된 상용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버티포트는 안전 등을 고려해 우선 한강공원 등 공터에 설치하고 향후 서울 시내 공공 건물 등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노선과 함께 정류장 역할을 할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등 입지를 포함한 상용화 계획을 올 하반기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용산 등 서울 곳곳에 버티포트가 들어서며 버티포트보다 규모를 키워 터미널 역할을 하는 '버티허브'는 김포공항과 잠실 등지에 설치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UAM 상용화를 계획 중"이라며 "실증 기간에는 실증 목적외 탑승이 불가하고 실증 완료 이후 시범 운행시 탑승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성 2023-05-05 16:30:00
택시라는 이름을 사용하려면 기사 자격증과 영업용 넘버를 부착하는 것이겠죠!?~

건이 2023-05-05 16:20:36
뭐만 하면 택시ㅎㅎ 택시 문구 넣으면 공감이 잘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