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법사금융 강공책…대부업계 '후폭풍' 우려
정부, 불법사금융 강공책…대부업계 '후폭풍'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정부가 불법고금리·채권추심 등 불법사금융을 척결하기 위해 대대적 단속 및 수사에 착수키로 한 가운데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7일 정부 및 대부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무총리실은 18일부터 내달 31까지 금감원·경찰청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전화·인터넷·방문을 통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를 일제히 접수받는다.

이와 함께 대검(형사부)과 5개 지검(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지검)에 합동수사본부를, 경찰에 전담수사팀(1600명)을 구성해 불법사금융을 근절하기 위한 대대적인 특별단속과 수사를 실시한다.

이와관련 대부업계는 정부의 이같은 강공책에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실제 일부 대형 대부업체는 각 영업점에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영업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라는 내용을 전달했으며, 특히 채권추심 시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업계 관계자는 "법을 준수해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지만 정부의 불법사금융 척결 대책으로 영업이 위축될 소지가 있다"며 "특히, 특별 단속 시기에 블랙컨슈머 발생으로 괜한 구설수에 오를 수 있는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정부가 불법사금융 척결을 공포하고 나선 만큼 어떤 형태로든 '희생양'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민보호라는 명분에서 출발했지만 대선을 앞두고 얼마나 지속될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