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을지로委 상생협상, 시작부터 '삐걱'
롯데-을지로委 상생협상, 시작부터 '삐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제과·롯데칠성음료 포함 여부 '쟁점'

[서울파이낸스 남라다기자] 롯데그룹과 을지로위원회간 상생협상이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31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롯데그룹과 정치권 간의 상생협상이 당초 '갑을 횡포' 논란이 있는 모든 계열사가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 등이 제외되면서 교섭이 초입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상생협상은 그룹 내 '갑을논란'이 일고 있는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해야한다"면서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롯데슈퍼 등 유통 계열사만의 교섭이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을지로위원회에 따르면 롯데 측은 11월 초 협상을 시작하자 기존 교섭 대상에 대한 수정을 요구, 이번 협상이 그룹 내의 유통구조의 불공정거래로 한정해 교섭하기로 한 만큼 제조업과 관련된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은 이번 협상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도 "롯데제과 등 제조업과 관련된 계열사는 당초 협상 대상이 아니었다"면서 "유통분과에 대해서는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을지로위원회는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부당납품단가와 불공정계약 의혹이 있는 만큼 협상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는 납품업체의 문제가 있고 계약서의 문제도 있다"며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를 교섭 대상으로 포함시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동반성장 분과를 맡고 있는 전정희 민주당 의원실은 롯데제과 도매점과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실제로 롯데제과는 지난 4월 납품업체에 강압적으로 납품가격을 조사해 납품단가를 인하하도록 종용했고, 대리점에 판매가격과 거래지역, 거래대상자 등을 제한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을지로위원회는 이들은 모두 유통과정에서 납품업체와 도매점에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사례들이기 때문에 유통구조의 불공정거래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까지 양측은 지난 두 달간 10여차례 회의를 거쳤지만 뚜렷한 입장차로 인해 협상 초안조차 작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