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학총장추천제 전격 철회 [문답]
삼성, 대학총장추천제 전격 철회 [문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삼성그룹은 대학서열화 논란을 일으킨 '대학총장추천제'를 전면 유보하기로 28일 결정했다. 다음은 긴급브리핑을 진행한 이인용 삼성그룹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의 질의응답 내용. 

-서류전형도 유보하는 것인가?

▲서류전형도 유보한다. 채용제도는 작년의 제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새로운 제도에 대해서 뜻하지 않게 대학 서열화, 지역 차별 논란 등이 일어나서, 이런 상황에서는 제도를 시행할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총학장추천제 뿐만 아니라 서류전형 등 모두 유보하는 것이다. 다만, 당초 채용제도 개편안을 도입하는 계기가 됐던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채용제도 개선안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해 가겠다.

-제도개편에 대한 시한이 있나?

▲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당장 금년 상반기 채용은 작년과 동일한 제도로 운영할 예정이다. 채용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과제는 계속 남아 있다. 어떤 제도든 취지가 좋다고 해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언제까지 제도를 새롭게 마련하겠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다. 여러분도 좋은 의견 주시면 연구, 검토하는 과정에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

-총장추천제에 대한 반응 예상 못했나?

▲이렇게까지는 예상하지 못했다. 당초 총장추천제는 겉으로 드러나는 스펙이 아닌 지원자의 희생정신, 인성 등 우리가 찾지 못하는 부분을 학교에서 찾아서 추천해 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도입한 것이었다.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논란이 일어나면서, 이 제도를 운영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