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자동차업계 '車 관련 6대 공약' 관심 증폭
'문재인 정부' 출범, 자동차업계 '車 관련 6대 공약' 관심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친환경차 '기대감'"구체적 검토 후 제대로 추진돼야"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자동차 관련 공약에 대한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과 문 후보가 제시한 6가지 자동차 관련 공약은 ▲ 2030년까지 경유차 운영중단 ▲ 중고차시장 활성화 및 세금 부담완화 ▲ 전기차 및 자율주행 인프라 지원 ▲ 국내 미세먼지 30% 감축 ▲ 공공기관 신규 구매차량 70% 친환경차로 대체 ▲ '친환경 자동차 벨리 조성 등이다.

업계는 특히 문재인 정부들어 이들 공약 중 자율주행 기술 지원과 친환경차 보급 확대 지원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약에는 미세먼지 심각성에 대해 임기 내 미세먼지 30% 감소를 위해 대책도 포함돼 있다. 그러면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노선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와 대형 경유 화물차와 건설장비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의무화 및 보조금 지원을 공약했다.

경유차 대수 감축 및 노후 경유차 교체 촉진, 전기차 및 친환경차 보급 확대 및 지원책을 마련해 현재 심화되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여기에 공공기관 친환경차 대수를 늘리며 차량 70%를 친환경차로 대체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최근 국내시장에서도 친환경차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쏘울EV, 니로EV), 한국지엠(볼트EV)이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또 다른 공약은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고 Smart Korea 구현을 위한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자율협력주행’을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자율주행 기술 지원과 스마트 고속도로 구축 등 관련 산업 육성 의지를 내비쳤다.

또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 기술을 융합하는 클러스터 생산기지로 광주와 대구를 낙점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친환경차 보급 및 지원책 확대, 자율협력주행 기술 지원 등의 공약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세심하게 검토를 통해 다듬어진 후 제대로 도입 됐으며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