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자유예發 부실화 우려···은행, 리스크 관리 총력
코로나19 이자유예發 부실화 우려···은행, 리스크 관리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은행, 원리금 유예 잔액 4조
"내년 3월 이후 건전성 악화 우려"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로 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휴무한다. 사진은 KEB하나은행 대출 창구에서 고객들이 상담하고 있는 모습.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고객들이 대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내 4대 은행에서 원금은 물론 이자도 받지 못하고 있는 대출 잔액이 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 한계기업이 폭증해 은행 건전성이 크게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에서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고 유예를 신청한 대출 잔액(원리금)은 지난달 기준 4조5688억원으로 집계됐다. 은행별 잔액은 8750억~1조5340억원으로 나타났다. 유예된 이자액도 지난달 말 기준 3299억원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 해당 대출이 부실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데 있다. 은행 입장에서는 수천억원 규모의 부실 대출을 떠안을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금 이자 상환을 못해서 유예를 신청한 기업들은 시기만 늦춰졌을뿐 사실상 한계기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대출원금도 아니고 이자를 내지 못할 정도로 차주 상황이 좋지 않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초 정부는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해당 조치는 애초 지난 9월 말까지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내년 3월까지로 한 차례 연장됐다.

정부의 유예 조치는 은행들이 건전성을 파악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예 조치 여파로 실제 차주의 상환 능력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실제 이날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은행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은행 연체율은 0.30%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연체채권을 많이 정리하는 '분기 말 효과'와 더불어 정부의 유예 조치 여파로 실제 연체 상황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 건전성이 악화될 상황에 대비해 은행권이 선제적인 리스크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달 발간한 '2021년 금융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말 한계기업 비중은 21.4%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8년간 10% 중반대를 유지해왔던 한계기업 비중이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급감 영향으로 20%를 상회한 것이다. 한계기업 여신 규모도 지난해 말 116조원에서 올해 말 176조원으로 5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김두일 연합자산관리(유암코) 본부장도 지난 11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기업구조혁신포럼'에서 "올해 회생신청 기업 수가 지난해보다 줄었는데, 환경이 좋아져서라기보단 만기연장 등 정책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봄 이후 만기연장이 종료되고 회계감사 나오면 한계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우려가 계속되자 은행들도 대출 중단, 한도 축소 등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은 일부 신용대출에 대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기준을 하향조정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도 모기지신용보험(MCI)·모기지신용보증(MCG) 등 일부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농협은행도 최근 주택 관련 대출에 대한 DSR 기준을 올해 말까지 강화하기로 했다.

또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올해 전반적으로 대출이 급증했고 내년부터는 수익도 나빠질 걸로 다들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대출 조건을 강화한 것"이라며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