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그룹, 44조원 對美 투자···文대통령 "한미, 최적의 파트너"
4대그룹, 44조원 對美 투자···文대통령 "한미, 최적의 파트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싱턴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 참석
삼성, 170억 달러 투입 신규 파운드리 공장 구축
LG에너지·SK이노, 배터리 사업에 140억 달러 투자
미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미 상무부에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미 상무부에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해 본격적인 경제·통상 정상외교 활동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상무부에서 양국 기업인들과 만나 한미 간 경제동맹을 강화하고 기업인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첨단 반도체와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 양국이 투자와 공급망 협력을 강화한다면 급속히 확대되는 시장을 기반으로 함께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양국은 코로나 위기를 계기로 중요해진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상호 보완 가능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핵심산업 공급망의 연계를 통해 복원력 및 안정성을 강화하고 양국 간 교역·투자를 확대하는 등 호혜적 경제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삼성, SK, LG, 현대자동차 등 국내 기업들은 394억달러(약 44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미국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신규 파운드리 공장 구축에 총 170억 달러를 투자하고, SK하이닉스는 실리콘 밸리에 인공지능(AI), 낸드 솔루션 등 신성장 분야 혁신을 위한 대규모 R&D 센터(10억달러)를 설립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기업은 합작 또는 단독투자를 통해 약 140억달러의 신규 투자를 추진키로 했다. 현대차는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충전인프라 확충 등에 총 74억 달러를 투자한다.

미측의 대표적 화학기업인 듀폰은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소재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R&D 센터를 한국에 설립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미국 기업들도 우리 반도체 산업에 필수적인 소부장 분야에 대한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상무부는 이번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논의한 협력 방안들을 향후 지속적으로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 협력을 위해 인센티브 지원, 공동 R&D 및 표준 협력, 인력양성 및 교류 등 가능한 정책수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우리 측은 대미 투자 확대를 위해 세액공제, 인프라 구축 등 적극적인 투자 인센티브 제공과 미국 반도체·배터리 신규 수요처 발굴, 국산 의약품의 미국 심사 신속승인 등을 위한 양국 간 정보 공유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이에 미측은 우리기업의 대미 투자가 한미관계 발전과 양국 공급망 안정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미국 제조업 부활을 위해서도 우수한 제조업을 보유한 한국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대면 행사 개최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도 양국 간 경제·통상·투자 분야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감안해 이례적으로 대면으로 진행됐다. 우리 측에서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 최태원 SK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선 지나 레이몬도 상무부 장관과 스티브 몰렌코프 퀄컴 CEO, 스티브 키퍼 GM 인터내셔널 대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에드워드 브린 듀퐁 CEO, 르네 제임스 암페어컴퓨팅 CEO가 참석했다. 한미 기업 간 △최첨단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 분야 협력 △기후변화·저탄소 대응을 위한 배터리, 전기차 등 그린산업 협력과 △바이오 기업 간 협력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 우리 산업부와 미국 상무부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